기탄 수학 C단계 1집 - 유아 6세~초등 1학년 기탄수학(유아) 시리즈 11
기탄교육연구소 엮음 / 기탄교육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7살이 된 예은이, B단계부터 시작했다가, C1로 넘어갔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더하기1이 1큰수라는 연산만을 무한 반복하고 있습니다.  B단계는 밑에 분이 쓰신것처럼 한단위에서 세단위 숫자까지의 익숙해지기 위한 과정이었다면,  C1은 단순 1더하기 입니다. 엄마눈에 볼 때는 무척 쉬워보이는데, 더하기 1이 1큰수라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받아들이는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것 같아요. 그래서 기탄수학에서 그렇게 강조하는가 봅니다. 예은이는 이 단계를 쉬워하지만 기본이 필요할것 같아서 일부러 시켰습니다. 지루해하는 딸래미를 위해~ㅋㅋ ㅋ 한바닥은 예은이가 풀고 쓰고, 오른쪽 바닥은 예은이가 답을 말하면 엄마가 쓰고~ 그렇게 지루함을 없앴답니다. 제 성격이 안정을 추구하는 형이라, 예은이가 좀 쉬운것을 하면서 자신감을 쌓고 기본을 확실히 하기를 바래서 일부러도 시켰습니다.  

초등학교수학이 저학년때는 사고력위주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가면갈수록 연산이 중요해진다고 해서, 연산위주의 기탄수학 외에도 기탄사고력수학, 창의력해법수학, 사고력해법수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수학적사고가 남학생들에 비해 떨어지는 여자아이들에게는 사고력수학이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참고로, 예은이는, 기탄사고력수학은 C단계를 끝내고 D단계로 들어갔구요, 창의력해법수학과 사고력해법수학은 D3단계하고 있는데, 잘합니다.  다른 아이들도 비슷할 겁니다.

예은이는 처음에는 연산수학(기탄수학)만 고집했어요. 왜냐면 연산수학은 쉽고 간단한 반면, 사고력수학은 생각도 해야하고, 가위와 풀도 부지런히 써야하니 번거롭고, 우선 문제부터가 어려우니까, 힘들어하더라구요. 하지만, 시작한지 3개월정도 지난 지금은 사고력,창의력수학을 더 좋아하고, 연산수학은 지겨워하는 면이 있어요.

연산수학만 하시면, 엄마가 편해요. 왜냐면 엄마가 도와줄 필요가 없거든요. 하지만 사고력,창의력수학을 하면 엄마가 많이 도와줘야해요. 아이들이 문제자체를 이해못하거든요. 하지만, 한권정도 풀고나니, 7살 예은이는 이제는 스스로 잘 알아서 하네요~  

직장맘으로 엄마없는 오후시간을 티비와 게임만으로 시간보내는 일이 우리 아이들에게는 없었으면 좋겠다는 일념에... 열심히 학습지를 매일푸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직장맘 화이팅~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 2010-03-22 0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음 두 가지 수학진리를 대한수학회의 부당업무 관련 죄인, combacsa(그네고치기), melotopia(snowall), Pomp On Math & Puzzle(박부성) 등은 권위만을 앞세워 부인하는 잘못을 범하였던 것이다.
첫째, 다음 세 가지 공식들은 모든 피타고라스 수를 구할 수 있다.
X=(2AB)^(1/2)+A, Y=(2AB)^(1/2)+B, Z=(2AB)^(1/2)+A+B.
상기 공식은 c^2=A=Z-Y, 2d^2=B=Z-X 일 때 X=2cd+c^2, Y=2cd+2d^2, Z=2cd+c^2+2d^2 같이 된다.
위 공식은 c+d=r 일 때 X=r^2-d^2, Y=2rd, Z=r^2+d^2 같은 기존 공식이 된다.
둘째, [2^{(n-1)/n}+……+2^(2/n)+2^(1/n)](자연수)^{(n-2)/n} 과 (자연수)/(무리수) 는 항상 무리수가 된다.
최미나 010-7919-8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