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 전10권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1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처럼 재미난 책이 있을까~

난 유독 독서를 좋아하지만, 그렇게 되어진 데에는, 몇번의 계기가 있었다.그중에 하나가, 이 <태백산맥>이다. 친구들이 이 책을 돌려가면서 읽기에, 나도 혹시나하는 마음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너무나 재미있어서, 거의 4일만에 이책을 다 읽었던것 같다. 나중에는, 이 책을 다 읽기가 싫어서, 조금씩 조금씩 아끼면서 읽기도 했다.

이 책은 그 내용과 소재와 표현이, 정말 잘 어울려진 하나의 고급예술이라고 생각한다. <내용>은 우리가 잘 알지못하던 공산주의와 빨치산에 대해서, 숨겨진 부분들을 아주 잘 설명하면서, 그 사이사이에, 지루하지 않게, 우리의 인생사-사랑, 증오, 가족애등-를 접목시키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의 매력중에 한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소재>또한 여러가지 성격과, 사상과, 배경의 등장인물들을 등장시키고, 전라도의 그 감칠맛나는, 사투리와, 지방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표현>은 그야말로, 조정래씨만의 대단한 표현이다...묘사적일때는 묘사적이며, 서술적일때는 서술적이며...그 문체를 적재적소에 잘 배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장재모에 대해서 인간적인 매력~을 느꼈다. ㅋㅋ 참 멋있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한동안 존재하지도 않은 그 사람에 대해서, 짝사랑하는 일도 있었다~

이 책을 읽고난후, 마침, 조정래씨와의 대담에 참여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질문하나하나에, 아주 자세하게 잘 설명해주는 그의 모습에~ 진정 존경의 마음이 생겼었다. 부디 이 책을 꼬옥~ 읽어보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