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혁명
존 화이트 / 죠이선교회 / 1997년 3월
평점 :
절판


난 가끔 내적치유에 관한 책을 쓰는 저자들에게서 굉장한 존경심을 느끼곤 한다. 노만 라이트와 이책의 저자, 죤 화이트, 그리고 예수 전도단의 팀 마샬은 내적치유에 관한 즉, 기독교상담에 관해서는 정말 이름이 알려져 있다. 그런데,이 세분다. 큰 어려움을 가지고있다. 노만 라이트의 외아들은 정신지체이고, 이 책의 저자인 죤 화이트의 한 아들은 알콜중독이고, 팀 마샬은 자기의 아들을 자기보다 일찍 천국으로 보내어야 했다. 이 세사람은 이러한 어려움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고 있고, 그러한 아름다운 모습을 책군데군데에서 발견할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죤 화이트도 자기의 아들의 경험을 간혹 이야기하면서, 얼마나 사람들이 변화하기 어려운가에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이책의 가장 큰 특색은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회개를 관점의 변화 즉,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설명하고 있다. <둘째는> 노만 라이트나 다른 대부분의 내적치유상담가들과는 조금 다르게, 죤 화이트는 상처에 대한 치유로 <묵상>에 대해서 아주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죤 화이트가 정신과 의사였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그의 말투는 (번역이) 대담하게, 서술되고 있는데, 그는 자기의 경험(하나님과의 만남)을 정신이상이 아닌 실제적인 만남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이책의 단점은, 심리학적인 면과, 조금은 지적논쟁같다는 생각이 들수 있는데, 이 지은이와 같이 묵상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지체라면 한번쯤은 읽어도 좋을것 같다. 나의 경우에는 묵상에 관한 부분과, 회개의 재정의에 대한 부분이 매우 흥미로왔다. 내적치유 중기에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