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된 성
송인규 / IVP / 1998년 9월
평점 :
절판


상담을 하다보면, 거의 대부분이 [성]에 관계된다는 것을 경험상 알게 되었다. 청소년 상담을 하면서도, 대부분의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의 고민은 [성중독]에 관한 것들이었고, 대학생들과 청년들과의 상담속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들이 [혼전순결]에 관한 부분들과, 특별히, 많은 여학생들이 [자위행위]에 대해서, 아주 민감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기독교문화내에서는 이러한 성관련부분들이 터부시되어지고 있고(지금은 변하고 있지만^^), 그저 [죄]라고 치부해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척 안타까운 일이다. 이러한 답답한 부분들을 속시원히, 공감하고, 나눌수있었던 것이 이 책이었다.

'고립된 성:'은 '그리스도인과 자위행위'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서 보는 것처럼 이책은 먼저 '자위행위'에 대해서 , 그리고 '자위행위에 대한 죄책감'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인의 자위행위'에 대한 그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생각하는 것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이지 않은 본능적인 성충동을 느끼는 것은 식욕과 같은 인간의 본능,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인간 고유의 욕구가 아닐까 라는 가정하에서 출발하고, 그의 집요한 추적(역사서와 의학서, 심리학 서적들등)끝에 성충동을 느끼는 것은 본능적인 것이고(음란물에 의해서 조작되어지는 것은 제외), 자위행위자체는 적당한 선에서는 죄가 아닌 허용가능한 것이 아닐까 하는 점이다.

인간의 성충동과 자위행위에 대해 관심과 죄의식에 사로잡힌 지체들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것이다. 특별히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의식을 위해서도 필요한 책일것 같다. 따라서 관심있는 지체뿐만 아니라 청소년 상담자나 부모들이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남자선생님이라면, 남학생들과 같이 교재로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많은 청소년들이, 특히, 남학생들이 자위행위로 인해, 잘못된 자아상과, 여성관을 가지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게된 계기는 청소년 상담중에 대부분의 상담이 성에 관계된것 특히, 자위행위에 관한것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난 뒤 부터다. 이 책을 읽고 난후, 많은 도움을 얻었고, 특히, 바른 기독교적 성지식을 얻은것이 참 흐뭇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