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융합수업 가이드 - 챗GPT, Stable Diffusion, AIVA, 구글을 활용한 국악, 서양 음악 작곡
오한나 지음 / 다빈치books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중학교 음악 교사이자 Google 공인 트레이너 및 코치인 오한나 선생님의 저작입니다. 저자와는 온라인으로 페이스북 북크리에이터 한국 교육자 모임에서 처음 만났으며, 선생님의 게시물을 통해 에듀테크 기반의 수업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래형 교사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신의 수업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어주고 계십니다.


본 저서는 "미래형 음악수업"이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에듀테크, 그리고 구글 도구 기반의 음악 수업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음악 수업에서는 챗GPT, 아이바, 그 외 인공지능 도구들을 소개하며, 챗GPT를 이용한 음악 창작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챗GPT 부분에서는 음악 외에도 일반적인 챗GPT 사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저자의 전문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분야에서는 송메이커, 투닝, 밴드랩 등 음악 관련 융합 수업과 함께 캔바, 북크리에이터, 데스모스, 아이오라드 등 교과 전반에 걸쳐 활용 가능한 플랫폼들을 소개합니다.


구글 도구 부분에서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비롯한 구글 도구를 활용한 음악 수업과 구글 도구 SOS, 그리고 크롬북 활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구글 트레이너 및 코치로서의 저자의 전문성이 돋보입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저자가 그의 지식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음악 외에도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관련 분야에서도 저자의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통해 얻은 풍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또한 저자가 학생들과 함께하는 소중한 교육 경험에 대한 열정을 보여줍니다.


본 저서는 에듀테크 수업방법에 대한 내용이 굉장히 풍부하며, 관련한 다양한 전문적인 교육 지식을 담고 있어 독자들이 배우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싶어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책은 음악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며,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일반 소프트웨어 교육 센터에서도 유용한 교재로 손색이 없습니다. 더불어, 다른 직업을 가진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부모들도 이 책을 통해 자녀와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인공지능과 에듀테크가 어떻게 조화롭게 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서에는 다양한 융합 수업의 예가 포함되어 있어, 캠페인 활동, 뮤직 비디오 제작, 전자책 출판, 인공지능 아나운서 등과 같은 현대 사회에 적합한 창의적 융합 수업의 예를 찾고 있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교실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는 음악 수업의 위력을 경험하면서 AI, 에듀테크, 구글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 P9

제자들의 희생이 담긴 이 책의 도 움으로 전국의 수많은 선생님과 학생들은 부디 편안하게 미래형 음악 수업을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 P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