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걸작선 29
미하엘 엔데 지음, 로즈비타 콰드플리크 그림, 허수경 옮김 / 비룡소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설레임이랄까... 
헤리포터가 전 세계를 뒤흔들고 지나간 요즘, 나는 나만의 동화(끝없는 이야기)를 들었다. <모모>를 통해 '미하엘 엔데'를 알게된 뒤부터 나에게 불기 시작한 또다른 '마법의 서풍'이다...

현실. 훔쳐온 책는 바스티안은 붉은색의 텍스트로 표현되어 있고,
환상. 그 속에서 펼쳐지는 환상세계의 모험은 푸른색의 텍스트로 나타나 있다.

멋진 구성에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마치 내가 소설의 한 부분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진다.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현실과 환상세계를 넘나들며 펼쳐지는 이야기가 내가 지금 존재하는 현실의 공간감마저 책 속에서 존재하는 환상세계로 오인 할만큼 그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암흑'과 '없음'로 대변되는 "무"가 점점 성장하면서 환상세계는 점점 사라지게 되고... 그에 따른 여파로 현실세계마저 위험에 처하게 되는데...
잊혀져 가는 환상세계와 우리의 현실세계를 동시에 구할 수 있는 사람... 바스티안...
이 바스티안의 모험 이야기.

환상세계와 현실이 조우하면서 마치 마법에라도 걸린 것 같은 느낌이다. 책 속의 이야기가 현실이 되고 현실은 책 속에서 이야기된다...

환상세계로 여행을 떠난 바스티안.
어린 여제에게 새로운 이름을 지어줌으로서 환상세계는 구했지만 현실세계에서의 열등감과 환상세계의 신비함,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막강한 힘에 점점 심취하게 되면서 점점 자신의 본 모습을 잊어버리고 결국에는 과거의 기억은 물론 자신의 이름까지도 잊어버리게 된 바스티안...

마치 오늘날의 힘과 권력의 모습을 보는 듯 해 부끄럽기만 하다..
자의든 타의든 신분상승에서 오는 '힘의 맛'에 중독되어 과거의 기억과 자신의 본성마저도 잊어버리고 마는 현실은 우리의 사회를 보는 것 같아 씁쓰름하다. 사람이 계급을 이끌어 나가는 게 아니라 계급이 사람을 평가하는 오늘날처럼 말이다...
즐거움의 '환상소설'속의 서글픈 '현실세계'.

결국 바스티안은 민투르 광산에서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게 되고, 친구(아트레유)의 도움으로 현실세계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게 된다.

책장을 다 덮었을 때의 느낌이란 바스티안과 함께 환상세계의 구석구석을 모험하고 돌아온 듯한 느낌이랄까.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장면의 전환이 놀랍기만 하다. 어른은 어른대로, 아이는 아이대로 자신만의 환상세계로 여행을 떠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왕복 티켓'이리라.
인간의 상상력과 그 가치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www.freeis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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