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묻고 답하다 - 김종천 에세이
김종천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근무하다 보니 학생들에게 다양한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게 사실이다. 그래서 학생들의 현재 생활을 돌아보게 하고, 세상을 보는 지혜를 배워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나 지역 명사를 학교로 초청해 '미래설계 명사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유망한 전문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과는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고민했고, 학교가 속한 지역의 시의원이나 구청장이 방문했을 때는 지역과 이웃을 생각하는 방법을 들을 수 있었다.

  아무튼 매년 지역 명사를 초청해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었기에 이번에는 어떤 분이 좋을까 고민하게 되었고, 그러던 차에, 고등학교 선배 한 분이 금정구에서 규임요양병원을 운영하면서, 부산네오필하모닉오케스트라 단장까지 맡고 있다는 분이 있다면서 김종천 가톨릭대 특임교수님을 소개해 주셨다. 


  명사특강을 부탁하기 위해 만난 교수님은 '화사한 콘트라베이스' 같았다나 할까? 일단 미소 가득한 얼굴로 우리를 맞아주는 모습이 동네 아저씨처럼 편안했다. 그리고 들러오는 중저음의 목소리는 마치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소설 <콘트라베이스>에서 봤던, 크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없으면 뭔가 허전하고 구색이 맞지 않는, 음악의 깊이를 더하는 콘트라베이스의 중저음을 떠올리게 했다. 교수님이면서 병원 이사장이고 오케스트라 단장이라는 화려한 직책과는 어울리지 않는 수수한 모습은 도드라지게 튀지 않으면서, 주변을 부드럽게 포용해 감싸 안고 있었다. 

  교수님은 학생들과의 특강을 흔쾌히 동의해 주셨고, 세상과의 소통법에 좋은 말씀을 들려주셨다. 이런 인연으로 네오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도 종종 가게 되었고, 교수님의 에세이집 출판기념식에도 즐겁게 참석하게 되었다.


  <그가 묻고 답하다>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1부, 지극히 사적인 모습'에서는 김종천 교수님이 살아왔던 날을 회고하듯 서술한다. 음악에 재능을 보였지만, 부모님의 권유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되었고, 잘나가던 대학교수직을 내려놓고 외국 유학을 떠난 과정과 아버지의 뒤를 이어 복지사업을 이어받게 된 과정을 스무 개의 챕터로 묶어놨다. 교수님과 같이 사회적으로 활동이 많은 유명인사의 경우 개인사를 들을 기회가 잘 없는데, 지면을 통해 인간적인 면을 접할 수 있어 더 좋았다. 특히 나와도 조금은 유사한 점이 보여 더 공감이 갔다.

  나의 아버지 또한 지역에서는 제법 인지가 있었던 교육자(^^)로 외동아들인 나에 대한 기대도 무척 컸었다. 젊은 나이에 맨손으로 일궈낸 학교였기에 어떤 일보다 최우선이었다. 가족은 물론이고 몇 번을 도전했던 국회의원의 열망보다 앞선,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었다. 그렇다 보니 학교를 수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아들에 대한 기대도 상당히 높았다. 물론 그때나 지금이나 많이 부족하고 모자란 나였기에 아버지의 실망을 컸으리라.

  이런 생각들이 겹치다보니 아버지를 이어 영파의료재단(규림요양병원, 마음향기병원)을 운영하고 발전시켜 온 김종천 교수님이 남다르게 느껴졌다. 부모 세대의 가업을 이어 받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이를 잘 키워내는 것은 더욱 힘들다. 주변의 시선과 자신의 한계를 수시로 느껴야하고, 높은 이상에 비해 부족한 현실을 절감해야 했다. 특히 사람의 몸과 마음을 다루는 일이다보니 그 어려움이 오죽했을까.


  '2부, 지극히 공적인 현안'에서는 최근 부산 MBC의 <자갈치 아지매>에서 '김종천의 신나소 신나세' 코너를 출연하며 이야기했던 내용을 문답 식으로 적어놨다. 우리 금정구의 문제인 동시에 부산의 문제이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풀어야 할 숙제, 열 일곱 가지를 적어놨다. 저출산, 고령화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어린 아이들이 뛰어 놀아야 할 공간은 노인들의 자리가 되거나 우범지역으로 전락했다. 이렇게 학생 수는 급속하게 감소했지만, 추락한 교권으로 수업은 더욱 어려워졌다. 1인당 부양인구는 점점 늘어나는데, 연금 고갈에 대한 불안까지 겹쳐졌다.

  책에서는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지금의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과 대화,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계속 이야기한다. 아마도 교수님께서 각종 포럼이나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했던 우리 지역의 고령화 문제와 낙후된 구서동 터미널의 개발과 침례병원, 금샘로의 정상화, 낙후된 서금사지구의 발전시켜야 한다는 내용과도 일맥상통하지 싶다.

  교수님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 모든 문제가 일사천리로 해결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웃과 지역의 문제를 돌아보고 개선하고자 하는 우리들의 목소리가 합쳐준다면, 금정구, 아니 부산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


  김종천 교수님의 가치는 이사장이나 교수, 단장과 같은 화려한 직책보다는 지역의 앞날을 걱정하고 고민하는 금정구민이자 부산 시민이라는 점이 아닐지 싶다. 국가를 위한다는 거창한 명분이나 그럴싸한 정치적 타이틀보다는, 우리 소시민과 함께 부대끼며 이들의 소리를 직접 들으려는 친절한 옆집 아저씨의 모습을 열렬히 응원한다. 중저음으로 음악같은 세상의 깊이를 더하는 콘트라베이스처럼 사회의 밑바탕이 되는 든든한 기둥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가 묻고 답하다> 출판기념회(2023.12.02.)에서


김종천 교수의 <그가 묻고 답하다>


금정전자고(금샘고등학교) 미래설계 명사특강-김종천 교수님의 <소통으로 세계를 향하다>

특강 영상 링크 : https://youtu.be/EpP_QqHbcLI?si=lhh81SLGFcSTaOo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