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1 - 꽃이 지기 전, 나는 봄으로 돌아갔다 샘터만화세상 3
다니구치 지로 지음 / 샘터사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토 출장에서 돌아오던 48세의 히로시는 기차를 잘못 타는 바람에 얼릴 때 생활하던 고향까지 오게 된다. 돌아가는 기차를 기다리는 틈에 어머니가 묻혀있는 절에 들르는데 순간 14세의 시간으로 타임슬립 하게 된다. 그러니까 마흔여덟 살의 기억과 생각을 유지한 체 열네 살의 어린 과거로 돌아와 버린 것이다.   

  히로시는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놀라면서 한편으로는 유년의 생활을 즐기게 된다. 수업시간에 뛰어난 능력을 보이기도 하고 새로운 여자 친구를 사귀기도 한다. 하지만 그해 여름, 갑자기 집을 나가버린 아버지에 대한 생각하자 어쩌면 그 사건 자체를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히로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버지는 잃어버린 자신의 삶을 찾아 길을 떠난다. 문득 자신도 아버지처럼 가족을 떠나려하는 것은 아닐까 되돌아보게 된다.

 

  "내가 얼마나 이기적인가는 알아.

    그러나 지금 난 다시 살 수 있을 것 같다...

    보내주지 않을래?

    너도 내 나이가 되면 내 기분을 알 수 있을 거야."

 

  새해가 되어 나이를 한 살 더 먹었다. 아내와 아이들의 모습은 이미 오래전부터 하나였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하지만... 

  가족이라는 테두리에서 반평생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아버지는 이제 나의 모습이 되었다. 명확한 이유나 목적이라기보다는 애초에 그렇게 살아왔듯이, 일상에 묻혀버린 우리들의 모습이 되었다. 이미 개인적인 욕구나 희망은 가족과 사회 속에 용해되어 버렸다.

  그렇다고 가족이라는 튼실한 울타리를 해체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이 울타리를 지키기 위해 단념했던 일들이 <열네살>의 소년이 되어 요동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