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게임의 하위 분류는 어떻게 전투를 하느냐? 에 따라서 그 하위 분류가 나뉘어져요. TCG 게임처럼 전투를 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TCG RPG 라고 할 수 있는 수집형/조합형 게임으로 호러물이에요.


보통 RPG 게임들. 전략 게임과 유사한 형태의 턴제 혹은 액션 게임과 유사한 전투형태인 리얼타임 RPG 게임들은 자신이 공격하고 싶을 때 공격할 수 있고, 방어할 수 있을 때 방어하며, 아이템/스킬을 쓰고 싶을 때 아이템/스킬을 쓰며 도망가고 싶을 때 도망갈 수 있어요. 하지만 TCG RPG 게임은 이 모두를 카드로 만들어서 그 카드가 나올 때 그 행동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일단 게임 플레이 자체가 답답해요. 특정 행동을 하고 싶을 때 그 카드가 손패로 없다면 그 행동 자체를 할 수 없어요.


그렇다면 이 부분은 적들이 행동이 일반 게임과는 달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에요. 적들이 행동이 일반 턴제 RPG 게임과 같게 해놓고 우리는 선택의 제한을 걸어두면 우리는 언제든 죽을 수 있는 상태가 되어요. 적이 강한 공격을 할때 방어를 해야 하는데 공격카드만 있거나 적이 스킬을 외우면서 공격을 안할때는 공격해야 하는데 방어카드만 있거나 한다면 의미없이 턴을 보내게 되고, 우리 캐릭터 레벨 100이 레벨 1 적에 사망하는 일도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부분을 막기 위해서 액티브 스킬등 몇가지 기능이 손패와 관련없이 발동할 수 있도록 게임내에서 만들어두긴 하였어요.


그러나, 이런 액티브 스킬을 못쓰도록 막는 스킬을 적이 가지고 있고, 심지어 적정레벨 30에서 잡으라는 몬스터를 레벨 35에 상태. 적정레벨 30에서 올릴 수 있는 모든 레벨과 스킬을 올린 조합이 거의 만피에서 한턴에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였어요. 이정도면 게임진행에서 개발자가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길 원할때는 우리를 언제든 사망시킬 수 있는 상황이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지요.


게임은 수식이 잘못되어서 공격력 8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이 몇십배이상의 데미지를 내게 되는 버프 중첩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런 공격력이 몬스터 뻥튀기(공격력/방어력/최대 HP가 비정상적으로 설정된 상태)를 불렀고 이 뻥튀기가 버프 중첩으로 수십배의 데미지를 우리에게 입게 하므로, 이로 인해서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어요.


랜덤으로 카드가 나온다고 정말 랜덤하게 게임플레이를 시키면서 최악의 상태를 안막는다면 랜덤으로 만들 필요가 없는 거에요. 플레이어에게 최악의 게임경험을 하게 만들면서 좋은 게임이라는 평가를 바란다면 무리지요. 랜덤이라면 그만한 책임이 개발자에게 주어지고 여러가지 랜덤한 상황에서 최악의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여러가지 더 주의깊게 게임시스템과 게임밸런스를 맞추어야 함에도 부주의한 능력치 설정과 비정상적인 데미지 결정 수식, 그리고 각종 이상한 운영등이 겹쳐서 이 게임은 좋은 점을 찾기가 어려운 수준이에요. 게임을 하면서 모든 것이 답답한 게임이었어요.



그래서 Morimens의 저의 평가는 희망도 없는 게임이에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TCG RPG 게임으로 캐릭터 카드에 그 카드에 종속된 특정 스킬 카드 유형을 넣은 게임으로 이런 부분이 TCG RPG를 잘하지 않아서 처음에는 신선해 보였으나 다른 TCG RPG게임을 해보니까 이런 시스템이 TCG RPG에서 조합형/수집형 게임일 경우 일반적인 시스템으로 다른 게임들도 다 이렇게 만들었더라고요. 게임시스템에서 특별히 장점으로 말할만한 개발자의 창의성을 발휘해서 넣은 것들은 없어요. 단지 몬스터의 행동 패턴이 매우 짜증나고 랜덤에 의해서 더욱 문제를 일으킬만한 부분들이 존재하는데, 공격받으면 공격 데미지를 더욱 올라가거나 하는 등인데, 공격카드만 주고 공격하면 더 데미지 받을 거에요~! 는 무슨 생각인거죠? 이런 건 공격과 방어 모두 액티브하게 선택할 수 있는 게임에서나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의 행동이 게임에서 나오는 손패에 의해서 제한 당한다는 것을 망각하고 만든 것 같아요. 그나마 액티브 스킬을 쓸 수 있는데 이걸 몬스터에게 다 막도록 하는 스킬을 주는 등 개발자가 가진 창의성은 유저들에게 답답한 느낌을 더욱 가중시키는 그런 형태에만 조금 적용되어 있는데 그게 재미있을리가 없죠.


레벨 디자인 - ★


이 게임은 뒤에 후술하겠지만 데미지를 결정하는 수식이 잘못되어 있어서, 데미지가 뻥튀기 되어요. 이것은 개발자가 스탯이나 스킬을 조금만 잘못 설정하면 게임진행에 매우 큰 문제가 일어나기 쉽상이며 몬스터도 이에 맞추어서 몬스터 벙튀기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요. 즉 최대 HP를 뛰어넘는 데미지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액티브 스킬 막히고, 방어카드 손에 한장 달랑 주어지면서 방어카드 써도 최대 HP를 뛰어넘는 데미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리면 그 게임은 강제로 우리 캐릭터를 죽인 거에요. 실제로 일어난 상황이에요. 적정레벨 30에서 우리레벨 35로 적정레벨 30에서 얻어야 할 레벨과 스킬등을 모두 갖춘 조합이 그냥 사망하는 일이 일어났어요. 이런 게임이 레벨 디자인이 잘 되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수학 능력 - ★


게임은 수식이 재미의 대부분을 결정해요. 그 수식이 매우 잘못되었어요. 이 게임은 50% 공격력 상승에 50% 공격력 상승을 중첩하면 1.5 × 1.5 = 2.25 같이 중첩되는 양이 매우 많도록 수식이 설정된 것 같아요. TCG 게임은 공격과 방어가 계산이 단순하도록 하는데, RPG 게임의 요소를 적용해서 여러가지 능력치 계산을 %로 올리는 것이 많고 여러가지 능력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계산을 해서 알기 어려워요. 이런 계산식은 또한 영업비밀이라고 공개도 하지 않지만요. 이런 상황에서 데미지 계산은 버프나 디버프 몇개만 중첩되어도 매우 어려워요. 각 턴에서 무엇을 해야 나에게 가장 이득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상태에서 중첩되어 나오는 데미지 양이 너무 뻥튀기 되어 있어서, 적과 우리의 데미지가 나중에는 상상할 수 없는 수치가 튀어나오게 되어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 행동이 제한되어버리는 TCG RPG의 특성상. 손패로 우리의 행동이 결정되니까요. 이상한 결과를 받기 쉬워요. 이런 부분은 개발자의 수학 능력 결여에서 나오는 거에요. 랜덤이라고 그냥 랜덤으로 두는 것에 더불어서 각종 데미지 결정 수식도 이상해서 도저히 게임으로서 진행하기가 어려운 수준이에요.


탐욕/절제 - ★ (높을 수록 절제에 가까움)


게임에서 가챠를 많이 한 게임은 아니지만, 기본 가챠 지원 횟수 부족, 가챠가 고시 확률 보다 낮았던 게임이에요. 그 밖의 게임시스템과 운영등 모두 캐쉬 아이템 판매에만 관심이 있고 게임퀄리티는 신경안쓰고 그냥 TCG RPG 같은 느낌만 전달하려는 게임으로 게임의 깊이가 없는 상태에서 캐쉬 아이템 판매만 하겠다는 탐욕을 너무 냈어요. 행동력을 채워주는 것도 부족한 편이며, 각종 성장 아이템을 너무 많이 구하도록 하고 있어요.


운영 - ★


이 게임은 실제 TCG 처럼 구성된 게임을 하면 추가 아이템을 주기 때문에, 그리고 성장 아이템을 너무 적게 주고 행동력도 적어서 하기 싫어도 다른 사람과 PVP를 해야 하는 TCG 게임을 할 수 밖에 없어요. 그런데 제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 가진, 게임을 진행하면 받는 기본 캐릭터로 구성된 파티로 플레이해서 기간한정 가챠로 받은 캐릭터 조합에게 10연승 이상을 했어요. 대부분의 유저들이 TCG 게임을 안해본듯 좋은 카드 남겼다가 한번에 쏟아붙는 플레이를 안하고 그냥 매턴 좋은 카드가 손패로 나오면 그냥 사용하는 플레이를 하는 초보들이 붙는 곳에서는 쉽게 이길 수 있었어요. (게임에서 점수대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붙여주는데 시즌제로 점수가 리셋되어요. 제가 게임을 시작할때가 시즌이 거의 끝나갈 무렵이여서 고수들은 고수들만 붙는 점수대로 다 가버리고 초보만 낮은 점수대에 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이기자, 제가 플레이한 시간은 약 10일정도인데, 제 캐릭터중 하나는 3번 너프되었어요. 너프하면서 공지도 안해서(공지해도 공지는 중국어로만 해줘서 못알봤겠지만요) 게임에서 직접 써보고 알게 되어요.


기본캐로 게임을 진행하면, 모든 캐릭터에게 지급되는 캐릭터(처음에 주어지진 않고 시나리오를 조금 진행해야 지급됨. 이 TCG 미니 게임을 진행할때쯤엔 모두 가지고 있음) 임에도 기간 한정 가챠로 얻은 캐릭터를 눕힌다고, 저 빼고는 단 1명만이 사용했던 이 캐릭터를 너프하기 시작했어요. 나빠서 아무도 안사용하는 이 캐릭터를 왜 너프하는지 이해가 안되어요. 제가 이 캐릭터를 사용한것은 데미지 딜러에서 한명을 넣어야 하는데 캐릭터가 너무 없어서 얘 뿐이었고, 데미지 딜러로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얘의 4턴 후에 0코스트가 되는 카드 기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손패를 내면서 그 카드를 안쓰고 기다렸기 때문인데, 이런 운영 자체가 캐쉬 아이템 판매를 위해서 나머지 캐릭터를 약화시키기 위함이고 이런 운영 자체가 이해가 안되어요. 모두가 가지면 다 쓰는 그런 카드를 너프하는 것은 몰라도 아무도 안쓰는 카드는 왜 너프하나요? 그렇게 게임밸런스가 안맞아야 캐쉬 아이템 살 거라고 생각했나요?


게임시나리오 - ★ (RPG 게임에서는 비교적 중요해요)


게임 시나리오는 챗 GPT 번역인데 너무 이상해요. 대략 줄거리만 아는 수준이고 세부적인 부분은 읽기 너무 어려워요. 시나리오는 그나마 줄거리라도 아는데, 게임설명은 더욱 심각해요. 같은 고유명사도 매번 다르게 해석해서, 도대체 뭘 설명하는건지 이해가 안되며, 설명 부분도 이해가 어려워서 직접 써보고 이해할 때가 많으며, 특정 스킬은 도대체 어떻게 발동되는건지 이해를 못한 스킬카드마저 있어요. 아직도(게임을 그만두는 시점까지) 그 카드는 무엇을 기준으로 발동되는지 몰라요. 고유명사가 계속 다르게 작성해 놓고 그 고유명사가 게임내에서 처음보는 단어이니까요. 그 수치가 홀수와 짝수에 따라서 다른 것이 발동되는 카드에요.


게임 그래픽 - ★★★ (RPG 게임에서는 비교적 중요해요)


호러물이지만, 매우 심각한 수준은 아니에요. 꽤 괴상한 사진들은 자주 나오는데, 그정도 수준도 저는 괴로웠지만, 15세 관람가 영화 정도의 수준으로 나와요.


캐릭터 수집/조합 게임에서는 캐릭터를 팔기 위해서 그래픽에 꽤 신경을 쓰는 편이고 이 게임도 그래픽에는 꽤 신경을 쓰는 편인데 그다지 좋다고는 할 수 없어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RPG게임에서는 비교적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RPG (TCG RPG)게임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중국 게임 특유의 흉내내기 게임이에요. 다른 유명한 TCG RPG 게임을 보고 그 기능들을 그대로 흉내내서 만들지만 장르 이해도가 낮아서 왜 유저들이 그 게임을 하는지? 무엇이 유저들을 충족시키고 어떤 기능에 유저들이 열광하는지를 몰라요. 그냥 유명한 게임 카피해서 캐릭터나 캐쉬 아이템을 팔면 된다는 그런 느낌으로 만들어진 게임이지요.


그래서 TCG RPG의 장점은 살지 못하고, 유명한 게임의 기능은 그대로 있는데 같은 느낌은 아니며, 게임의 깊이도 없으며, 앞으로 게임에서 업데이트 되거나 운영되는 상황도 항상 유저들이 불만에 가득하게 되는 그런 게임들이 되어요.


게임 개발자가 게임이해도가 낮으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우리나라 1~2세대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들과 게임회사들이 서로 대립할때 보였던 그런 수준의 게임이에요.


이런 수준의 게임은 어떤 국가에서든지 그래픽만 조금 능력있는 사람을 고용하면 순식간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우리나라 1~2세

대 온라인 게임이 나올때 그때 사용하던 다른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했지만, 이것을 중국이 먼저 했고, 현재는 많은 국가의 게임 개발자들이 이 수준으로 빠르게 진입하는 단계인것 같아요. 제 3국가 게임들 중에서는 이 수준을 빠르게 넘어서는 게임도 많이 발견되고 있어요. 그러나 중국 게임은 좀 길게 게임이해도가 낮은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약간 우려스러운 면이 있어요. 중국 게임들은 게임 수준이 높지 않음에도 중국 내 14억명에게 많이 팔았다고 과대 광고를 하는 경향이 있고 이 과대광고가 다른 게임회사가 중국 게임을 모방해서 같이 게임퀄리티가 떨어지는 현상도 일어난 적이 있으니까요. 왜 개발 수준 더 높은 회사가 더 낮은 개발 수준의 게임회사를 따라하는지는 이해가 안되지만, 그 회사의 CTO의 힘이 약하고 다른 이사진의 착오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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