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전한 기독교 (양장) 믿음의 글들 185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이종태 외 옮김 / 홍성사 / 2001년 6월
평점 :
절판


- 도덕률은 존재한다.
- 도덕률과 우주의 배후에는 어떤 힘이 있다.
- 악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다.
- 하나님이 이 세상에 직접적인 개입하시는 날은 인류 최후의 날이다.
- 이유를 알 수 없어도 그 효과를 체험할 수는 있다.


1. 도덕률, 인간 본성의 선한 법은 존재한다. 모든 사물이 중력의 법칙의 지배를 받듯, 관습이나 교육에 의해서 생성된 것이 아닌 인간 본성의 선한 법이 존재한다. 어느 누구도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이나 유영철의 살인 사건에 대해 그것이 '악한 행위'가 아니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설사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면 '공정하지 않다'라고 이야기할 것이다. 이렇듯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에 혹은 본성 속에 '인간이 따라야만 한다'라고 생각되는 선한 법이 존재한다. 


2. 도덕률과 우주의 배후에는 어떤 힘이 존재한다. 우주의 존재 근원을 두 가지로 설명한다면 유물론적인 견해와 종교적인 견해로 나눌 수 있다. 유물론적인 견해는 모든 사물은 우연히 존재하게 되었으며 존재하지만 그 이유는 알지 못한다는 것이고 종교적인 견해는 우주의 배후에 하나의 정신과 같은 것이 있어서 그의 목적에 따라 창조했다는 것이다. 이것을 판단해볼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인간 자신이다. 인간 스스로를 관찰할 때 옳은 일을 하도록 강요받으며 옳지 않은 일을 할 때 불안감을 느끼고 책임감을 느끼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볼 때 우주는 어떤 정신에 의해 창조된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왜냐면 우리가 아는 '물질'이라고 하는 것은 교훈을 준다고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1번의 도덕률이 인간 내부에 존재한다는 명제와 연결)


3. 우주 배후의 어떤 힘을 하나님이라고 정의하자. 인간의 본성 속에 선한 법을 심어 놓은 존재라면 분명히 선한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선한 존재라면 이 세상의 부조리와 악과 가난과 질병과 전쟁등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그것은 자유의지의 문제이다. 자유의지는 악을 가능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선함, 기쁨 등을 소유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들어주는 유일한 것이다. 그 자유의지의 악용이 악을 만들어냈다. 악은 선의 남용이며 반란 세력이지 선의 대립 세력이 아니다. 예를 들어 식욕과 성욕은 인간의 생존을 이어주는 기본적이며 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악용될 경우 심각한 악을 초래할 수 있다. 가장 선한 것도 악용되면 가장 악한 것이 될 수 있다. 즉, 악은 하나님의 책임은 아니다.


4. 그렇다면, 왜 악한 세상을 혹은 사람을 하나님이 직접 개입해서 심판하고 올바르게 고치지 않는가? 이것는 잘 모르는 사람이 하는 이야기이다. 부조리하고 악한 상황이나 사람이 선한 하나님을 대면한다고 하는 것은 '끝'을 의미한다. 연극에서 작가가 나오는 시점은 연극이 끝난 시점이다. 이 세상의 선한 창조주가 나오는 시점은 바로 세상의 종말을 이야기한다. 우주가 꿈처럼 사라지는 그 시점에 하나님 편으로 돌아선다는 혹은 선하게 변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성경은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악인이 그 악한 길에서 돌이키기를 기다리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세상에 직접 개입하시지 않는 것이다.


5. 그렇다면 그런 하나님을 알고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설명할 수 없는 '일단 믿으라'라는 근거없는 말만을 되풀이한다. 이는 음식이 어떻게 영양을 공급하는지 몰라도 저녁식사를 하고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는 것과 같다. 그리스도가 한 일을 이해하지 못해도 그를 받아들이고 효과를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이해할 수 없다는 이유로 그를 믿지 않는다. 그러나, 이유나 방법은 알 수 없어도 그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설박사 2004-08-31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건 서평이라기보다는 요약... 혹은 재구성... 정리? ㅋㅋㅋ 아무튼 좋은 책이다.

놀자또놀자 2004-11-16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요약을 보고 감명(?) 받아서 주문한 사람입니다. ㅎㅎ

설박사 2004-11-16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제가 쓴 요약문이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