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1~18(완결) 세트
우라사와 나오키 지음 / 세주문화 / 2002년 6월
평점 :
절판


한 만화광 친구의 추천으로 집어든 '몬스터'는 내게 가히 충격적이었다. 그것은 여태까지 내가 가지고 있었던 만화에 대한 유아적 고정관념의 틀을 송두리째 무너뜨리기에 충분한 것이었고, 한 사람의 작가가 '이야기꾼'이 아니라 천재로 아로새겨지는 계기였다.

<몬스터>는 만화라는 그 장르적 예술의 경지를 유감없이 발휘하며 그 어떤 모습으로도 재현될 수 없는 눈부신 '아우라'를 발산한다. 소설이나 영화속의 요한이 과연 만화속의 요한처럼 전율적일 수 있을까? 그건 순전히 우라사와의 힘이다. 일찌기 <마스터키튼>과 같은 우라사와의 만화를 접하며 내속에 갈무리 되온 만화가로서의 그의 모습은 장인의 모습이었다. 해박한 그의 지식과 경험들에서 우러나오는 다양한 연출속에서 그의 만화가 갖는 진정성은 그 어떤 리얼리티보다 현실감있게 다가왔다.

오랜 기다림끝에 찾아온 몬스터 18권을 달음질쳐 내달리고 난 후, 한동안 멍하니 있을 수 밖에 없었다. 그 황당한 결론과 도무지 해석되지 않는 마무리속에 '뭘 어쩌란 말인가'하는 의문만이 맴돌았다.(요한의 진짜 이름은 대체 뭐란 말인가?) 하지만, 뒤늦은 깨달음은 무척이나 반가운 것이었다. 어차피 상냥히 마련된 결론따위는 없었다. 이미 1~17권을 거치며 우라사와는 충분히 말해오지 않았던가? 인간이 인간을 인간적으로 대하지 않았을 때, 그 인간성 상실의 댓가는 이처럼 끔직스러운 것이라는 걸...

그리고 그것은 순환되지 말아야 할 역사이며, 오늘 우리의 용서가 그 끔찍한 역사를 되돌릴 유일한 힘이란 걸. 그가 던져주는 소리없는 메시지가 내 가슴을 울리는 건 그 이야기들이 먼나라 혹은 가상공간의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가까이도 우리의 현대사 속에서 소름끼치도록 묻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제의 그 잔인한 만행이야 더이상 말할것도 없거니와 제 민족, 제 형제의 인간성을 소멸시켜간 배부른 돼지들의 만행을 우리가 어찌 눈감을 수 있을까?

만화를 읽고 난 친구는 마지막에 요한이 사라진 이유를 요한이 화장실에 간거라 했다. ㅎㅎ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왠지 요한은 만화속에서 나와 이미 우리 곁 어딘가에서 우릴 훔쳐보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지금 너희가 주목하지 않는 인간의 존엄에 대해 일깨우기 위한 여정을 나섰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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