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마리오네뜨
권지예 지음 / 창비 / 200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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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설가를 알아간다는 것은 또 하나의 세계를 만난다는 것이다. 이 세계가 나를 감싸안을 수 있길... 내가 그속에 빠져들 수 있길 나는 불륜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전경린, 공지영, 권지예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좋아한다. 왜냐고? 굳이 묻는다면, 달리 꼬집어 논리를 세울수는 없다. 어디 그런 것들이 논리로 설 만한 것들이냐? 다만 그 신랄한 일탈이 좋고, 내게 주어지는 신선한 충격이 좋다. 이 책속의 작품들은 죄다 사랑... 그중에서도 적절히 불륜이 뒤섞인... 이야기이다. 그리고 반드시 프랑스가 나온다. 처음 두세 작품은 그려려니 했는데, 끝까지 몽땅 그런 얘기니 짜증이 날 정도였다.

어떻게 이렇게 비슷한 얘기를 여러번 다르게 엮어낼 수 있는지 그게 신기할 정도였다. 허나 뒤로 갈수록 꽤 나를 만족시키는 구석이 여럿 있었다. 여러작품들중에 '꿈꾸는 마리오네뜨'와 두 중편 '상자속의 푸른칼','사라진 마녀'가 특히 좋았다. 읽을 땐 뭐 이런 똑같은 소재만 되풀이 되는 소설집이 다 있어.. 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다 읽고 보니 분명 각 이야기마다 담긴 다른 메시지가 눈에 들어왔다. 소설책중에 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책은 참 드문데, 이책은 꼭 다시 한번 읽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륜을 소재로 한 앞부분의 소설들을 읽으면서, 얼마전 KBS의 한 드라마가 생각났다. 드라마극장에 <아주 오래된 사랑>이란 드라마가 있었는데, 아주 오랜만에 정말 괜찮게 본 드라마가 있다. 과연 그 사랑을 누가 욕할 수 있을까...? '상자속의 푸른 칼'은 소설적 매력으로서 가장 나를 강하게 이끌었던 작품이다. 어찌보면 무라카미류를 보는 듯한 이 글은 특유의 음산한 매력을 발산한다.

'사라진 마녀'는 이책에서 좀 독특한 작품이다. 우선 유일하게 프랑스가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고 있다는 점(단지 아일랜드로 가기 위한 출발점이 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불륜의 사랑이 그 중심에 있지 않다는 점... 웬지 권지예의 작품같지 않으면서도 정말 권지예의 작품같다는 생각이 드는 정말 나로서는 제일 괜찮았던 작품이었다. 여성작가들에게 있어 여성이라는 화두는 상당히 끈질긴 유혹같다.. 내가 보아온 그 어떤 여성작가도 쉬이 이 화두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또 너무나 당연하다. 왜 여성들은 소설속에서까지 그렇게 힘들기만 한 지 모르겠다. 하긴 현실이 그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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