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건축이야기
루이스 헬만 지음, 임종엽 옮김 / 국제 / 1991년 5월
평점 :
절판


건물이란 개념이 옷의 단순한 정의처럼 사람이 들어가 사는 것으로만 치부된다면 굳이 역사를 알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의 많은 건축물의 형태를 통해서 그 지역의 문화적. 역사적. 자연적인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지금은 거의 볼 수 없지만 어린 시절에 자주 볼 수 있었던 좁은 마루가 집을 한바퀴 돌아 감싸안은 일본식 적산가옥형태는 우리의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가옥과는 현격한 차이를 주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인간이 최초로 선택한 주거공간의 개념은 단지 자연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동굴시대로 대표되는 그 시대에는 주거공간의 합리성이란 개념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오직 자신의 몸을 자연과 짐승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만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이 시대를 지나 문명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건축은 다양한 재료를 통해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것은 사원 건축물이다. 신의 안식처로서의 사원 건축물 역시 인간의 편리성 보다는 신에 대한 공경에 더 중점을 둔 형식이었다. 여기서도 인간은 건물의 요소로서 고려되지는 않고 있다. 오직 인간은 건물을 통해 신에 대한 외경심이 생겨나도록 설계되었을 뿐이었다. 이러한 건축의 외적 요소는 그 뒤로 역사적인 변형을 거치지만 그 원래적인 의미를 상실하지 않은 채 오랜 시간 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 그 최후의 걸작품이 베르사이유 궁전이 아닐까. 그 거대한 궁전에 인간의 생리적 고통을 해결해 줄 화장실이 없다는 사실은 거대 건축물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잘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이 거대 건축물이 유행하던 시기에도 건축의 재료는 원시시대나 초기 역사시대를 더 이상 넘어서지 못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석재와 벽돌 그리고 목재를 이용하여 집을 짓고 여기에 타일로 장식을 하는 것이었다. 이런 획일적인 건축재료에 일대 혁명을 불러온 것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오게된 철이었다.

인간들은 철을 이용하여 이전에 건축했던 건물보다 더 튼튼하고 더 다양한 모양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기부터 인간은 건축에서 기능적인 것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 혜택을 조금씩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철과 여기에 가장 알맞은 부재료였던 유리는 너무나 잘 어울리는 한쌍의 재료였다. 이 결과 건축물은 공간이 더 넓어지고 더 밝아지게 되었다. 건축설계사들은 넓어진 공간의 동선을 인간의 생활과 일치시킴으로서 건물과 인간을 하나로 결합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유리를 이용하여 더 많은 빛을 건물 안으로 흡수시킴으로서 건물을 새로운 유토피아로 설계할 수 있었다. 이때까지 인간들은 집과 자신들이 활동하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들 현대적 재료를 이용하여 집과 활동공간이 연결된 하나의 복합건물이 탄생하게 되면서 인간들은 자연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이런 인간의 생각은 새로운 진화론이었다. 게다가 새로운 건축물을 후원하는 집단은 신흥 부르조아지들이었다. 이들은 신적인 세계보다는 이익의 세계와 합리적인 세계를 원하는 새로운 족속들이었다. 이들에게 있어서 시간은 돈이었으며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공간 역시 꼭 필요한 개념이었다. 이런 합리성으로 무장한 건축물은 실용성이 강조되면서 도시를 거대한 콘크리트의 상자쌓기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이런 신흥 부르조아지들의 생각은 건축뿐만이 아니라 모든 부분에 걸쳐 실험되었다. 바다에 제방을 쌓아 공장부지를 만들고, 산을 뚫어 터널을 건설하면서 좀더 빠르고 편한 세상을 만들어 보려고 하였다. 이런 기능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건축의 역사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자연적인 요소가 배제되어 버리고 말았다. 이 결과 삭막한 도시라는 관용어가 생겨났을 뿐이다. 인간의 거주공간으로서 건축물은 점차 산업거대주의의 양상에서 탈피하여 좀더 인간적인 형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하지만 완벽하게 우리 인간들을 충족시켜주는 건축물은 아직 태어나지 않고 있다. 그것은 건축이라는 것이 획일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더 다양한 것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 다양함에는 그 지역의 자연과 관습과 역사가 포함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인간들은 어떤 건축물을 원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 속에서 생활하는 주체는 언제나 인간이라는 사실이다. 그 인간의 육신과 정신을 감싸줄 건축물의 최종적인 형태는 "宇宙의 子宮"이 이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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