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의 예술 만화
프랑시스 라까쌩 / 하늘연못 / 1998년 2월
평점 :
절판


만화가 결코 단순한 그림의 나열이 아님을 보여주는 이 책은 약간 딱딱한 느낌을 준다. 그렇지만 만화를 차례 차례 해부해 나가는 모습은 경탄을 금할 수 없게 만든다. 모두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3부까지는 만화의 일반적인 면을 보여주지만 마지막 4부의 만화와 영화의 비교는 정말 이 책의 白眉라고 할 수 있다.


만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영화의 기법과 비교해 가면서 서술하는 마지막 장은 만화라는 분야가 영화라는 장르와 굉장히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그러면서 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만화라는 장르에 품고 있는 속마음-약간 낮게보는 취향-을 서서히 변모하도록 만든다.  알프레드 히치콕이 자주 사용한 확대화면이나 존 포드의 서부극에서 자주 접하는 모뉴먼트, 안달루시아의 개에 나오는 면도칼로 눈을 도려내는 유명한 장면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만화에서의 위치조절과 영화에서의 피사체 각도를 다각적인 비교를 통해 만화는 영화가 탄생하기 이전에 이미 하나의 언어로 존재하고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소리의 형상적 표현으로 만화속의 대화와 음악. 소음을 분석하는 것 역시 만화적 상상력에 집착하는 우리에게 또 다른 현실감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유럽과 미국의 만화들 가운데 고전적인 작품을 선택함으로서 만화로 표현된 예술적 감각의 세계가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하고 있음을 무언중에 암시하고 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소개되는 만화의 문장을 해석이라도 해놓았으면 책의 내용과 만화의 분위기를 비교하며 읽을 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만화의 종주국이라고 자부하는 유럽의 만화에 대한 폭넓은 자료와 합당한 대우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마음을 우울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었던 만화에 대해 상당부분의 사고방식을 수정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유럽에서 대학의 강좌에 만화가 도입된 것은 1971-1972년 소르본느 대학이 처음이었다. 이후 만화는 대학에서 연구되는 학문으로 정착되면서 만화는 유럽 문화계의 말단에 자리잡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만화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는 일반적인 책들과는 약간 다르다. 그러므로 읽는 과정이 지루할 수 있지만 만화를 좀 더 깊게 연구하고자하는 사람들이나 만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접하고자하는 사람들이라면 아주 유용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두껍기도 하지만 읽고 난 뒤에는 그 두께의 몇 십배 만큼의 사고의 여유와 상상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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