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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타는 검은 접시에 담아라 - 상위 1% 고수의 장사 감각
우지케 슈타 지음, 전경아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제목만 보면 요리와 관련한 책인 듯하다. 하지만 제목에 담긴 뜻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경기침체가 오래 이어지고 있다 보니 경영에 관련한 많은 책들이 출간 되고 있고, 올 해도 꽤 많은 책을 찾아 읽었다. 책표지의 소개처럼 고객을 식당의 노예로 만드는 발칙한 장사 심리학 이라는 과감한 타이틀을 내건 우지케 슈타 의 <파스타는 검은 접시에 담아라>는 어떤 자신감으로 쓰여진 책일까? 궁금한 마음에 읽기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책장은 더디게 넘어갔다. 아마도 우리의 정서와는 조금 다른 일본의 상황을 이야기 한 책이고 읽으면서 현실에 맞게 조금은 조정할 필요가 있겠지만 좀 과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많아서 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한편, 우리도 조금 달라진다면, 남들이 하지 않는걸 먼저 해본다면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 책은 단순한 '음식점 경영 지침서'가 아니다.
음식에 감추어진 다수의 인간 심리는 식당을 이용하는 손님의 입장에서 읽어도 도움이 되려니와 뜻밖의 내용이 있어 아주 재미있게 읽힐 것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이 책을 읽으면서 몇 번쯤은 "와, 여기에 이런 뜻이 있는 줄 몰랐어!" 하고 놀랄 것이다.
27P/
싸다고 해서 주문하는 시대는 지났다. 다시 말해, 고객에게 주문할 가치가 있음을 이해시켜야 고객도 선뜻 주문한다는 뜻이다.
때로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때로는 손님의 입장에서 쓰여진 글은 손님의 입장이 되어본지가 오래라 놓치고 있었던 많은 것을 일깨워 준다. 메뉴, 메뉴판, 하다 못해 중요하다 생각하지 않았던 색상에 대한 세분화까지...방문한 고객이 자리를 골라 앉는 것을 보고도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며 서비르를 제공할 정도가 되어야 하는 걸까?
58p/
이렇게 인간은 단색보다 컬러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더 많은 종류를 먹어서 '행복'을 느끼고 싶다는 심층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파스타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색의 음식을 '대비되는 색깔의 접시'에 담으면 먹는 양이 줄어든다.
흰색 계열의 요리를 먹을 때 검은 접시에 담으면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디저트도 마찬가지다. 심플한 모양을 고르면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그 결과, 매장 측에서도 원가를 낮출 수 있고 다이어트하고 싶은 사람도 즐겁게 살을 뺄 수 있다.
12월이면 좀 나아질까 싶었지만 생각보다 힘든 연말을 보내고 있다. 나만 그런건 아니겠지... 하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현실적이라기보다 이상에 가까운 내용들에 살짝 주춤하기도 했다. 아마 현실에 너무나도 익숙해지고 바꾸기를 겁내하는 내 마음이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변화하기 위해선 받아들여야하고 바꾸기를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 지금보다야 더 나빠지겠는가? 경기는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듯 하지만 장사를 하겠다고 마음 먹는 사람들은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부디... 많은 책을 읽고, 경험도 해보고 선택하시길 바란다.
이 책을 통해 '음식을 대하는 법'을 바꾼다면 좋겠다. 더불어 음식점을 그저 단순히 식사하는 곳으로 여기지 말고 자신의 정신적 활동을 위해 의미 있게 이용해주길 바란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