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괜찮을까? - are we okay?
김미정.K 지음, 한차연 그림 / 소모(SOMO)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누군가와 함께 여행 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서로의 다른 모습을 가장 적나라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여행' 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무엇보다 내 자신의 변화에 대해 조금씩 놀라게 되는게 여행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에세이를 즐겨읽다보니 혼자 떠나는 여행글도 좋지만 부부, 친구가 함께한 여행에세이를 읽을때면 함께하면 이런점이 좋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것 같다.  하지만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건 전적으로 100% 만족하기 쉽지 않을거라는 생각도 버릴수 없었던것 같다.  더군다나 부부가 일상을 내려놓고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여행중에 부딪히는 일이 더 많지 않을까?  라는 의문도 들기 시작한다.



여행 떠나기 더 어려운 나이가 과연 있을까.  아니 반대로 여행을 떠나기 쉬운 나이가 있기는 한 걸까. /여행 떠나기 좋은 나이 



행여라도 너무 조용해서 지루할까 걱정했던 이곳은 숨은 보석처럼 빛나는 맛집들이 가득했다.  모퉁이만 돌면 보이는 파란 대문 집은 홈메이드 과일 젤리를 파는 곳이고, 거기서 조금만 더 걸어가면 K가 좋아하는 수제 아이스크림 가게가 나타난다.  역시나 눈에 띄는 간판도, 계산대에 앉아있는 주인도 보이지 않는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불필요한 것들일 지도 모르겠다.  그렇듯 우리도 이곳에 하루하루 머물면서 '이미 알고 있는' 동네 주민처럼 그들의 일상에 스며들어갔다.  빠르게 지나가거나, 짧게 있다 가버리면 절대 찾을 수 없는 그런 곳들이다. 

이것이 장기투숙자만의 특권 아니겠는가. /나만의 맛집지도



성실한 생활로 대기업에 입사, 틀에 벗어나지 않은 삶을 살아왔던 K는 함께 근무하던 직장동료의 죽음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된다.  죽음을 가까이 두고 생각해보니 현실에 매달려 사는 삶에서 탈출 해보자는 의지가 더 강해졌던걸까?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 안정적인 대기업직장을 그만두고 떠난 긴 휴가,  결혼후라 가장으로서 그런 결심을 하기가 어려웠을거라는 생각이 들지만, 과연 여행을 떠나는데 적절한 때가 있을까?



정말 원하는 대로 하라고?  솔직해지는 것은 우리 정서상 쉽지 않은 일이다.  뭔가를 요구하는 것은 우리 정서상 쉽지 않은 일이다.  뭔가를 요구하는 것은 나쁘다는 생각이 나의 무의식 속에 자리 잡은 것 같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말했을 때 상대의 반응을 신경 쓰느라 대답하기 어려운 것일 수도 있다.  아니면 아예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살았거나.

먹고 싶어도 참고, 놀고 싶어도 참고, 잘 참을수록 '착하다' '참을성 좋다'하는 말을 듣고 살아왔으니 서른네 살이 된 지금은 참아야 할 것과 참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하는 기준마저 허물어진 것 같았다.  그래서 여행하는 동안에는 감정에 솔직하기로 했다.  가슴이 시키는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  누군가에게 잘 보여야 할 필요도 없고 웃어야 할 의무감도 없는 지금이 솔직한 맨 얼굴이 될 수 있는 최적기일 것이다.   /베트남에서 솔직해지기



여행 중에는 서로의 성향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이 단순한 결론으로 우린 끝없던 다툼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사람이 사람을 바꾼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신의 영역일 수도 있다.  이것을 조금만 더 일찍 깨달았다면 나의 신혼 생활이 더욱 행복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역할분담



시간이 무심코 흐르는 사이 어느새 마흔을 앞두고 있다.  마흔이 어색한 나는 아직 누군가로부터 더 사랑받고 더 관심받고 싶은 걸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어리숙한 것은 인정을 해야겠다.  이번 여행에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성숙해질 필요성을 느낀다. / 흰머리



서비스업에서 10년 넘게 일해 온 아내, 남편이 긴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의사를 이야기 해 왔을때 얼마나 많은 생각이 오갔을까?  사회에서 한창 자리잡아야 할 30대.  하지만 옆에서 보기에도 일에 찌들어가는 남편의 모습에 그녀도 큰 결심을 하기에 이르른다.  베낭여행을 한 번도 떠나보지 못한 내게 12kg, 15kg에 달하는 베낭을 메고 여행을 다닌다는건 상상도 잘 안 될 일이지만 그들은 떠났고 길 에서 서로의 새로운 모습에 조금씩 여행의 즐거움을 온 몸으로 진정 즐기게 되는듯 해보였다. 


여행에세이 답게 글에 등장하는 곳의 사진들이 조금이라도 실렸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도 들었지만 글로도 충분히 전해지는 그들의 여행에세이는 아내의 시선, 남편의 시선으로 나뉘어 이야기되고 있지만 묘하게 손을 놓지 못하게 하는 매력이 있어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갔다.   살면서 무수히 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걱정을 하고, 앞서 포기 하고 남들이 가는 평탄한 삶을 택하며 살아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들이 여행을 다녀온 지금,  자신들의 선택에 대해 어떤 추억담을 이야기하며 오늘을 살고 있을까?

이들의 글을 읽으며 미래가 아닌 '오늘'을 충실히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모습에 애정을 담뿍 담아 그들의 오늘에 응원을 보내고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