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초 스피치 - 90초 안에 상대를 감탄시키는 설명의 비법
이케가미 아키라 지음, 이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당신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제대로 잘 전하는가?"

 

 새로운 모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 가장 먼저 거쳐야 하는 관문 '자기소개'.   사실 글로 쓰라면 어떻게든 생각해서 쓰겠지만 갑자기 말로 소개를 하게 되면 심장이 두근두근 머리속은 뒤죽박죽 혼란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특히 이런 증상은 새로운 사람들, 공식석상에서 더 심해지게 되는데 심리적인 요인 때문일까?  평소엔 말을 잘하거나 재치있다는 주변인들의 이야기도 듣곤 하는데 준비 된것과 되지 않은것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리고 간혹 이야기를 하다 다른길로 새기도 한다.  말하면서 정리되지 않는 그 무엇... 나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잘 하고 있는가?

 

 

쉬운 설명이 꼭 필요한 상황인데, 전문용어가 난무하고 의미조차 불분명한 문장으로 가득 찬 공지문은 그저 세금 낭비에 지나지 않았다.  '알기 쉬운 전달'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또 한 번 절실히 느꼈다.  정치를 하든, 행정을 하든, 회사를 다니든 간에 지금처럼 알기 쉽게 전달하는 능력이 중시되는 시대는 없다.  /p7

 

 

NHK 30년의 베테랑 기자가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결한 말하기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  말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직업이 아니더라도 말하기는 '나'를 표현하는 소통의 수단으로 '말하기'의 중요성.  사실 말만 잘하는 사람보다 말과 행동이 일치되는 사람을 잘 파악하는게 중요하지만 '말'은 나라는 사람을 잘 모르는 이들에게 나를 보여줄 수 있는 첫번째 관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그 업계의 이야기를 전문용어를 써가며 어렵게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사실 그런 자리에서 나도 알아듣는 것처럼 맞장구를 치면서도 '무슨 뜻일까?' 하고 생각했던 적이 많았었다.  사실 다들 이야기하고 있는 자리에서 그건 무슨 이야기냐며 불쑥 질문하기에도 어려운 자리들이 대부분이라...  이렇듯 나는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상대방이 모를 수 있는 전문용어나 이야기들을 쉽게 함께 이야기하는 상대방이 알아 들을 수 있게, 길게 풀어서 이야기하지 않고 간결하고 명료하게 정리해서 이야기하는 기술도 평소에 연습하고 그대로 이야기해보아야 일상에서도 적용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길게 풀어쓰는것 보다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하게, 임팩트있게 전달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야기가 길어지만 주의가 흐트러지고 자칫 주제가 다른곳으로 흘러갈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케가미 아키라는 오랜기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안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기자, 방송활동을 주 활동무대로 쓴 글이라 상대를 설득시키고 이해시켜야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을것 같다.   집중해서 읽으면 한 시간 정도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고, 한 단락씩 읽어도 몇 번은 다시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실제 방송국에서 생활하며 시도해보았던 글을 담고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들 에게 더 유익한 글이 될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