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육아 이야기 : 생활편, 질병편 - 전2권
모우리 다네키.아마다 마코토 지음, 김순희.박정원 옮김, 조애경 감수 / 꿈소담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우선 책의 두께에 깜짝 놀랐습니다.  게다가 두 권으로 생활편/ 질병편으로 나누어져있네요. 

가까이는 조카가 태어나서 크는 과정을 겪은 이모이기도 해서 관심이 가는 책이었답니다.  동생이 출산준비를 할때 육아서적에 관한 책들을 함께 골라서 읽어보기도 했기에 이 책은 그동안 출간 되었던 책들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도 했어요.  전체적으로 읽으며 느낀 분위기는 여자 혼자 준비하는 출산과 육아가 아닌 배우자가 함께하는 이야기들이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누구나 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책입니다. 꼭 출산이나 육아를 준비하는 분들만을 위한 도서라고 분류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출산을 하면 누구나 모성애, 부성애가 절로 생기는게 아니라는걸 이상하거나 나쁜게 아니라 그럴수도 있다고 이야기 해주기도 합니다.  조카를 너무 이뻐하기에 만나면 안아주고 싶고 책을 읽어주기도 하며 잘 놀아주는 편이지만 이유없는 울음이나 잠투정은 엄마나 아빠가 아니면 잠재울수 없는 고통이더라구요.  나중에 동생이 하는 말이 '내 새끼니까 하는거야' 라고 하더라구요.  이뻐만 하는것과 책임과 사랑이 함께하는건 같을수 없다는걸 알았어요.  아이들의 성장은 이뻐하는것 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니까요.  힘들면 주변에 도움을 청하고 아이가 중요하지만 육아당사자의 페이스도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돌보고 양육하는 일은 잠깐으로 끝나는게 아니니 부모 당사자들의 컨디션도 중요하다는 이야기랍니다.  내가 즐겁고 행복해야 아이에게도 그 기운이 전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했어요.

 

 

아기의 건강을 위혀하는 질병에 대한 상식을 이야기한 책의 두께도 상당해서 응급상황시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았어요.  아이를 키우며 말 못하는 아기들이 왜우는지 병원운영하는 시간이 아니거나 한밤중에 갑자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간단한 응급처치나 상식정도는 알아두기 좋은 책이었던것 같아요.  육체적인 질병 말고도 정신적인 증상에 대한 치료와 사회의 전반적인 부분도 다루고 있어 초보 엄마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께 유용한 부분 이었던것 같았어요.  이제 만 3살이 되시는 조카를 잘 키우라고 동생에게 책을 넘기려구요.  아이가 말을 시작하니 점점더 키우는게 힘들어지는 것 같다고 고민이 많더니 이 책을 읽고있다 하니까 빨리 넘겨달라네요.  예전엔 형제들 끼리 컸던것 같은데 아이들을 잘 키우는데도 지침서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이를 글로 키웠어요.. 이런 시대가 오는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정보가 넘치지만 그 정보들중 알찬 정보를 골라담는건 독자들의 몫이겠죠?

 

 

마지막으로 아이보다도 자신의 인생을 더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정신적인 만족을 느낄 때는 아이에게도 상냥하고 관용적이 됩니다.  아이와 같이 있는 시간 자체는 줄어들지만 그만큼 더 밀도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