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지대
쑤퉁 지음, 송하진 옮김 / 비채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흐르면 누구나 저절로 어른이 되는 걸까?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나이를 먹어가고 나이에 해당하는 역할이 있고 그렇게 살아가는게 순리라 생각했던 삶의 방식에 조금은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워준 쑤퉁의 글은  '아이'가 '어른'이 되기까지의 과정에 부단한 어둠을 드리워주고 있다.  읽기 전에 조금은 어두운 성장소설 이라는 스포일러가 있었기에 내내 생각을 하고 읽어서 인지 읽는 동안 책 속에 등장하는 아이들 중 한 명이라도 조금은 다른 삶을 살아주기를 바랬던건 어쩌면 읽는 이들의 희망을 보기 좋게 비웃기라도 하는 것 같았다.

 

 

여러 생명이 마치 가을 길목에 핀 야반화처럼 한순간에 시들어 떨어져갔다.  지금은 봄이지만, 사람들의 죽음이 봄이라고 다르겠는가?  새가 지저귀고 꽃향기 가득한 연둣빛 계절에 그 불쌍한 영혼들에게 불의의 화살이 날아들어, 그들을 정들었던 참죽나무길과 영원이 이별하게 만들었다. /p311

 

 

누구보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 그러나 어른들이 짊어지고 있는 삶의 무게들은 피하고 싶다.  어른들의 이야기는 잔소리 같고 자신들의 상상과 생각대로만 살고 싶은 아이들...그러나 삶은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한 순간의 선택이 그들의 삶을 돌이킬 수 없는 곳까지 떠밀고 가기도 한다.  글의 문체가 잘 읽어지는 반면 마을의 분위기와 아이들이 처한 주변상황의 부연설명들이 자세해서 마을의 윤곽이나 분위기를 연상하게 하는 지문들이 많아서 더 어둡고 처연하게 느껴졌던 글일지도 모르겠다.

 

 

참죽나무길 전체가 활기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렇다 할 인물 하나 없고, 생기 넘치고 흥미로운 곳도 없었다.  사람들 마음을 움직일 만한 어떤 재미있는 일도 없었다.  /p371

 

 

피해자도 가해자도 가릴 수 없었던 그들의 이야기.  어쩌면 그들 주변의 환경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던 건 아닐까?  이들에게 살아가며 누구나 잠깐이라도 반짝이는 청춘의 순간이 있다고 이야기 해줄 수 있을까?  그들에게 그들이 사는 세상이 전부가 아닌 조금 더 밝고 환한 세상도 있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었다.  자신의 위험을 알면서도 불을 향해 달려드는 불나방처럼 어쩌면 누구보다 더 환하고 밝게 빛나고 싶었을 청춘들의 이야기.  개인적으로 지극히 감상적인 글들이나 책을 찾아 읽다 보니 책장을 덮은 지금..조금은 먹먹한 마음에 한동안 이 작가의 책은 읽기 힘들 것 같다.  삶이란 때론 '지극히 현실적인 모습이 아닌 조금은 희망적인 면도 있어야 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