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에서 '검은집'이라는 영화의 원작인 소설의 작가 기시유스케의 밀실 수수께끼 단편추리소설이다.   그의 작품들이 나의 독서취향과는 맞지 않아서 읽기 전에 약간 고민스러웠지만 먼저 읽어보신 지인들의 반응은 일반 추리소설 같으니 부담없이 읽어도 된다고 한다.   책 표지의 남자가 새장에 갇혀서 탈출하고자 하는 듯한 그림자, 책을 읽기 전에 유심히 보았더라면 어느 정도 짐작되었을 법한 그림 이었는데 '검은집'이라는 영화를 직접 보지 않았지만 익히 주변 지인들에게 많이 들어 왔던터라 공포심이 더 컸던 것 같다.

 

"완벽한 밀실을 무대로 불가능해 보이는 범죄의 진상을 구현하라!"

 



밀실, 사람이 죽었다...그러나 범인이 탈출한 흔적은 없다.  하지만 이건 살인사건이다.  준코변호사와 전.현직도둑(?)케이 콤비의 활약으로 밀실트릭을 하나씩 풀어 나간다..  준코와 케이가 함께 네 개의 사건을 해결해 나가다보니 읽어 나가는데 단편이라 끊어지는 듯한 큰 불편은 없었지만 '밀실'이라는 공간에 너무 집착하다보니 다른 주변적인 요소에 좀 소홀하지 않았나 싶다.  어쩌며 그동안 읽어왔던 추리소설들과 다른 구성, 글의 전개에 약간 갸웃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일지도 모르겠다. 

 

분명 사람이 연관되어 있는 사건들이지만 자세히 파고들이 이전에 놓여진 일련의 증거들 만으로 범행을 입증해야한다.  밀실이라는 공간에서 범죄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풀어내는 과정을 구상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지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추리소설을 읽으며 범인이 누구일 것이라는 예상을 해보기도 하는데 상상외의 트릭과 사건전개 때문에 머리가 띵 해질 정도였다.  사람이란 극한의 상황에 놓이게 되면 어떻게든 탈출구를 찾기 마련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타인의 죽음도  불사하게 되는 것일까?  어쩌면 기시유스케는 밀실이라는 공간을 통해서 인간 내면의 모습들을 더욱 은밀하고 적나라하게 만나고자 한 건 아니었을까? 

 

'도깨비불은 우리의 시선을 잘못된 곳으로 향하게 한다' / P. 85

 

준코와 케이가 하나의 사건을 놓고 여러가지 추측을 하며 사건에 접근해가는 방식도 흥미롭고 즐거웠지만 사건 해결만을 위한 요소들이 짙어서 이야기의 흐름이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건해결까지 과정도 좋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었는데 '이럴 줄 알았어!' 라는 느낌?  아마도 작가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좀 재미있게 읽었을지도 모를 책을 약간은 꼬아서 읽었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밀실추리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즐겁게 읽을수 있는 한 권의 추리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