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직, 어른이 되려면 멀었다 - 청춘의 밤을 꿈을 사랑을 이야기하다
강세형 지음 / 김영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려하지 않아도 특별하지 않아도 청춘, 그 날것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다."

이 책을 처음 알게 된 건 몇달 전 북카페 나들이 때 지인의 소개로 살짝 보게 되었다.  잠깐 본 책이었는데 어? 괜찮은데 라는 느낌.  기회가 되면 한번 읽어봐야겠다며 메모해 두었는데...  인연있었던 동생이 곱게 포장해서 읽고 보내주어 더 소중한 책을 읽게 되었다.  라디오 작가...문득 올해 초 읽었던 <스타카토 라디오>를 떠올리게 된다.  이 책보다는 부피도 얇았지만 올해 최고의 에세이라며 지인들께도 많이 선물했던 책이었다.  라디오 작가들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어쩌면 우리 일상에서 더 가까이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더 친근하고 마음 깊이 와 닿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더 좋은 날까진 바라지도 않으니까

더 이상 상황이 나빠지지만 않았으면 좋겠단 생각.

 

아픈 만큼 성숙해지지 않아도 좋으니까

아픈 일, 힘든 일 따윈 가능한 겪지 않고 살았으면 좋겠단 생각.

 

그저 나의 무력감이 슬펐다.

내가 사랑하는

내가 아끼는 누군가의 축 처진 어깨를 바라보며

뻔한 위로의 말밖에 던질 수 없다는 것은, 참 슬픈 일이니까.  -p177 (도대체 나중에 얼마나 행복해지려고)

 책을 읽어 나가면서 쉽게 책장을 덮을 수가 없었다.   이 책은 그녀만의 이야기가 아닌 미루어놓고 적지 못한 잊혀진 한 페이지의 일기를 찾은 듯한 나의 이야기 같았다.  생각을, 감정을 글로 옮긴 다는건 정말 대단한 일인것 같다.  글을 읽는 이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 힘은 아마도 본인의 경험과 글쓰기로 다져진 시간들의 힘이 아니었을까?  책을 읽으며 포스트잇을 붙이고 붙이고... 나중엔 더 붙여도 되는 걸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이 붙였다 싶은 생각이 들어 다시한번 넘겨보았다.  역시나 공감하고 싶고 기억하고 싶은 글들.... 

 

 

힘든 사람이, 슬픈 사람이, 외로운 사람이,

세상에 나만은 아니라는 것.

세상 어디에나

힘들고, 슬프고, 외로운 사람은 존재한다는 것.

 

그것이 때론

우리에게 위안이 되곤 하니까.  -p207  (힘든 사람, 슬픈 사람, 외로운 사람) 

사전적 정의로 어른이란 '다 자라서 자기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 이라고 한다.  진정 어른이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이가 얼마나 될까?  십대후반 어른이 되어서 모든걸 누리고 싶다고 생각했던 그시 절이 그리워지는건 '청춘'이란 특권을 그시절엔 알지 못했기 때문이리라... 어쩌면 '청춘'이란 아이에서 어른이 되기위한 과도기 인지도 모르겠다.  아프고, 상처받고, 상처주고, 사랑하고, 슬프고, 외롭고 이 모든 감정들이 더 치열하게 와닿고 아파하는건 청춘이기 때문 아닐까?  나는 아직도 그 과도기에 놓여있는 청춘의 세월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가을을 알리는 스산한 바람이 불어와서 일까?  따뜻한 차한잔을 함께 나누고 싶은 누군가가 그리워지는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