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이라고 말해
우웸 아크판 지음, 김명신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남아공 월드컵이 개최되면서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되고 관련 서적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는것 같다.   이 책은 나이지리아 출신의 예수회 사제인 우웸 아크판이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를 돌면서 직접 보고 들은 경험을 토대로 쓴 5편의 중.단편 소설들이다.  현대 아프리카의 모습들이라 하기엔 우리의 삶과는 너무 괴리감이 크게 느껴지는 책의 내용, 그리고 어쩌면 내가 속해 있는 사회가 아닌 어린 아이들이 힘들게 살아야하는 그런 삶도 있다는것을 인정해야한다는 것이 힘들었을지도 모르겠다.


 

<크리스마스 성찬>

빈민가의 장녀는 가족들을 부양하기 위해서 열두살 어린나이에 자신의 꿈을 접고 거리에 몸을 팔러 나서야 했다.  그의 가족들은 그럼에도 배불리 먹지 못하고 본드에 의지해 배고픔을 환각상태로 버텨야 했으며 일부 생활비는 동생을 학교보내기 위한 돈으로 모아야했다.  아프리카에서도 옛날 우리 부모님들이 아들이 출세해서 집안을 일으켜야한다는 가부장적인 생각을 하는걸까? 아니면 이런 생각은 전세계적으로 같은 것일까?  그런 누이의 고통을 지켜봐야하는 장남.  그럼에도 생활은 점점 힘들어져 결국 돈을 벌러 먼길을 떠나는 누이.  아마도 나는 직접 겪지 못했지만 우리의 역사속에도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기에 그냥 지나치기엔 눈길을 잡아끄는 글이었다.

 

<가봉에 가기 위해 살찌우기>

순수하기만 한 어린 남매의 시선으로 바라본 어른들.  삼촌은 아이들이 가봉에가면 좋은 학교,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을거라고 한다.  아픈 부모에게도 약을 주고 집을 새로 지어준다고 한다.  남매들만 가서 양부모의 말을 잘 들으며 생활하면 얼마든지 부자가 될거라고 한다.  아이들은 삼촌의 말을 그대로 믿는다 하지만 삼촌이 잘못된 판단을 했다고 생각한 순간 모든일이 꼬이기 시작하며 긴박하게 진행되는 이야기는 읽으면서 대략 예약되는 진행이 약간 거부감이 들었던 부분 이었다.  호의와 사람좋은 가면을 쓴 어른들의 실체를 알아가는 남매들.

가슴 가득 자책감이 차올랐다.  내가 삼촌의 죽음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몰랐다 하더라도 내게도 책임이 있었다.  어쩌면 구타를 당해야 했던 사람은 삼촌이 아니라 나였을지도 몰랐다.  나는 나 자신이 혐오스러웠고, 빅가이, 양부모, 축구 코치 못지않게 나 역시 나쁜 인간으로 여겨졌다.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들한테서 사악함을 배운 것 같았다.  나는 적의를 갖고 있으면서도 미소 짓는 법을 배웠다.  - p194

 

<이건 무슨 언어지?>

짧은 단편이었지만 늘 함께하던 단짝 두 어린 소녀가 어른들의 종교 갈등 때문에 만날수 없게 된 뒤에 마음을 어떻게 전달하며 대화를 나누는지 보여주는 동화같은 따스한 이야기였다.

 

<럭셔리 영구차>

열여섯살 무슬림 청년이 종교내전의 발발로 아버지 고향인 남부로 피신하기 위해, 신분을 위장한 채 그리스도교 사람들로 가득찬 '럭셔리 버스'를 타고 가면서 겪는 일을 담은 이야기.   좁은 버스안에서 다양한 인간 군상을 통해 서로 죽고 죽이는 극한의 상황에서 평범한 인간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목적지까지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 자신의 정체를 숨겨야하는 열여섯 살 무슬림 청년.  버스가 출발하기까지 온통 신경을 바짝 곤두 세우고 가족사를 회상하면서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하기 위해서 고분군투하는 소년의 내면이 너무나 안타까웠다.

 

<부모님의 침실>

제일 묵직하게 다가왔던 단편이었다.  1994년 르완다에서 3개월 동안 약 80만 명이 야만적으로 살해된 르완다 내전을 배경으로 한 단편이라고 한다.

부족을 다른 부모를 둔 어린소녀 모니크는 단지 부족이 다르다는 이유로 서로를 죽이는 참혹한 살상과 폭력을 목도한다.  딸이 광포한 사람들에게 죽음을 당하지 않기위해 엄마가 어린 딸에게 당부하는 말 "같은 종교를 믿는다고 말해", 이는 "한편 이라고 말해"라는 뜻이 된다고 한다.  같은 종교를 믿지 않는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해야했던 엄청난 종교분쟁.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기술된 그 현장들은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기엔 차마 참혹하고 잔인한 것이어서 더욱 마음이 아팠다.  

 

그동안 아프리카 아이들의 이야기는 그동안 여행에세이에서 간간히 만나왔다.  그리고 유니세프 후원을 하면서 정기적으로 소식지를 보내오기에 가끔이나마 그곳 아이들의 소식을 전해듣는 정도였다.  <한 편 이라고 말해> 책 제목과 표지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솔직히 그리 묵직하진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점점 무거워지고 급기야 잠시 쉬어 읽기를 반복했다.   아프리카 어린아이들이 처한 가난, 굶주림, 아동학대, 어린이 인신매매, 종교, 인종분쟁등의 참혹한 현실속에서 아이들이 살아남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은 문구가 아닐까 싶다.  모쪼록 그곳의 아이들도 문명의 혜택을 받고 꿈을 펼칠수 있는  환경에서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마음으로부터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