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지구를 돌려라
칼럼 매캔 지음, 박찬원 옮김 / 뿔(웅진)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세상은 돌고 돈다.

우리는 휘청거리며 계속 나아간다.

우리가 처음에 알던 사람은 우리가 마지막에 아는 사람이 아니다. - 책표지

 

작가는 2001년 911테러이후 이 소설을 구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세계무역센터 빌딩,  줄타기를 했던 예술가, 그리고 타워의 붕괴..

<거대한 지구를 돌려라> 책을 만나보기도 전에 저자의 인터뷰와 책 소개를 통해 우리네 돌고 도는 삶을 지구에 비유한 것일까?






1974년 완공을 앞두고 있던 세계무역센터 쌍둥이 빌딩사이로 줄을 걸고 줄타기를 했던 프랑스 예술가 '필리프 프티'

실제로 한시간을 줄타기를 했고 그후, 체포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기억을 남기고 줄타기후 그는 바로 체포 된다.

 

아일랜드 출신의 키아란과 코리건 형제. 그들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가 싶다가도 어느덧 다른이들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우리네 삶처럼 다른이들의 이야기들도 군더더기 없이 함께 어우러지고 있다.  키아란과 코리건 형제의 이야기는 키아란의 회상으로 회자되고 있다.  어릴때부터 기이한 행동들을 했던 코리건을 보며 키아란은 그가 평범한 인생을 살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코리건이 뉴욕에서까지 창녀들에게 자신의 집까지 내주면서 생활하는 그는 정말 타고난 성직자일까? 성직자이기 이전에 살고자하는 욕망이 있는 인간일텐데  정작 사랑하는 여인앞에서도 종교와 사랑사이에고 고뇌하는 그의 모습은 성직자 본연의 모습으로 살고자 노력했던 키아란의 삶이 가슴아프기도 했다. 

 

그때 그녀는 알았다, 그 하늘을 걷는 사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깨달음이 그녀 깊은 곳에서 세게 울리자 그녀는 몸을 떨었다.  천사도 악마도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예술도, 개선된 공간도, 인간과 매개체와의 만남도, 자연을 넘어서는 인간도 아니었다.  그 무엇도 아니었다.  그가 그 높은 곳에 있었던 것은 일종의 외로움에서였다.  그의 정신이 한 행위는, 그의 몸이 한 행위는, 외로움에서였다.  죽음에 대한 생각은 전혀 없었다. -p195-196 

 

클레어의 집으로 향하던 마샤는 줄타기 하던 사람을 보며 베트남전쟁에서 죽은 아들이 자신에게 인사를 하러 왔다고 생각한다.

상류층의 삶을 살고 있는 판사의 부인인 클레어에게도 전쟁에서 아들을 잃었고, 흑인인 글로리아도 전쟁에서 세 아들을 모두 잃었다.

자녀를 전쟁에서 잃은 이들의 슬픔은 그들이 살고 있는 현실은 다르지만 그 슬픔이나 아픔은 같은 것 이었다.

 

외로움이 내 안으로 밀려오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고 말하는 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참으로 우스웠다.  모두가 자기만의 작은 세계속에 오도카니 앉아 말을 하고 싶은 깊은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각자 자기의 이야기를 한다.  그냥 불쑥 중간에서 시작하고선 그 이야기를 다 하려고, 모두 말이 되고, 논리적이고 최종적인 것이 되게 하려고 너무나도 애를 쓴다. -p494

 

거리 단속에서 경찰서로 이송된 틸리와 재즐린, 변호사와 합의하에 재즐린은 가석방 되지만 틸리는 몇개월 감방생활을 하게 된다.

 법정에서는 클레어의 남편인 솔로몬이 판사로 틸리와 재즐린을 판결하고, 하늘을 걷던 필리프 프티 사건도 담당하게 된다.

그들을 도우러 왔던 코리건이 재즐린을 태우고 집으로 향하던 중 사고를 당해 재즐린은 즉사, 코리건은 병원에 실려와 응급처치 중에 사망하게 된다.

그 사고현장을 그냥 도망쳐버렸던 라라와 블레인.  라라는 죄책감에 재즐린, 코리건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키아란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한편 재즐린의 두 아이를 글로리아가 맡아서 기르게 되면서 대를 이어 거리의 여자 생활을 하던 그녀들의 집안내력도 끝이 난다.

 

이야기는 등장인물들이 돌아가며 회자하는 식으로 이어진다.  갸웃 하면서 읽다가 이내 고개를 끄덕이며 아~ 이렇게 이어지는구나..

하며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이 여정의 끝이라고 생각한다.  운이 좋아 사랑을 발견하면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라고.  어떤 사람들은 사랑이 차를 몰고 뛰어내리는 벼랑이 된다고도 한다.  그러나 세상을 좀 살아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이란 그저 하루하루 변하는 것이라고, 사랑은 얼마나 그 사랑을 얻기 위해 싸우느냐에 따라 얻기도 하고, 유지하기도 하고, 또는 잃기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애초에 사랑이 아예 존재하지 않기도 했다. -p512

 




"우리가 살아볼 수 있는 모든 삶,

우리가 결코 알지 못할 사람들, 우리가 결코 될 수 없는 사람들,

그들이 모든 곳에 존재한다.  그게 바로 세상이다."  - 알렉산다르 헤몬 <라자로 프로젝트> -p7




 



실제로 줄타기 하던 '필리프 프티'와 책속의 인물들은 연관이 없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의 살아가는 인생의 이야기 속에서 그가 높은 곳에서 줄타기를 하고자 했던 이유를 각자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서 생각해본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삶은 어쩌면 더 높고, 어쩌면 무모하다고 생각될지도 모르는 무언가를 향해 도전하는 그 무엇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지금도 우리는 다양한 곳에서 각자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인생을 교차하며, 여러 인연들로 이루어진 세상을 돌고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