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147가지 레시피
문인영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심난하거나 할때면 냉장고를 뒤져본다..

있는 재료들을 대충 꺼내서... 이것저것 내맘대로 말도 안되는 요리들을 몇가지 만들어놓고..

거의 먹지도 못하고 버리거나 다른식구들에게 강제로 먹이기 일쑤지만..

주방에서 나는 도마에 칼질하는 소리, 무언가가 끓는 소리, 그리고 맛은 장담 못하지만 향이 좋은 그 무엇이 완성될때의 기쁨.

아마 꼭 요리랄것 없이 주방에서의 이 과정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리라 생각한다.

 

한때 요리에 심취해보겠다며 눈에 보이는 족족 사들였던 요리책들은 두껍기도 하고 식재료들이 보통 집에 갖추어지지 않은 재료들이 많았고, 무엇보다 복잡한 조리과정 때문에 재료만 준비해놓고 다른음식들로 대충 만들어 먹다가 책은 책장에 꽂혀있거나 지인들에게 주곤 했었다.

 

그런데...

두가지 재료로 만들수 있는 147가지의레시피가 담긴 <싱글만찬>. 이 책은 심플하고 가볍다. 그동안 보아왔던 요리책이랑은 뭔가가 틀리다.

푸드스타일리스트인 지은이 문인영씨. 일주일내내 손에 물 마를날이 없는 직업이기에 그녀도 집에서 쉬는날은 냉장고를 뒤적여 뭔가를 만들어 먹기보다 다 먹지도 못할 음식을 시켜 먹곤 한단다.

 

싱글의 숙명이란, 맘먹고 마트에 가도 파 한 단, 양파 한 망 사기가 망설여진다는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딱 두가지 재료만 사서 차려먹고 음식물 쓰레기는 최대한 버리지 않는다면, 그것보다 좋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p5

 

우리집만 해도 5가족이 살지만 한끼 식사때 많은 가짓수의 반찬도 먹지 않을 뿐더러, 많은 양의 반찬이나 국이 아님에도 꼭 조금씩 남아서 버리게 된다.  나도 손이 크다보니 내가 반찬 한번 만들어보겠다고 주방에 들어가게되면 거의 잔치집 수순의 반찬양이 되어버리고 결국은 다 먹지 못하고 반이상은 버리게 된다.  조금씩 요리를 하는게 맞는다고 생각은 하지만 내가 알고있는 조리방법은 한정 되어있고, 또 재료도 한정 되어있는것 같아서 새로운 요리는 시도해보지 않았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볼까?
#01. 불변의 밥상공식

  싱글즈 밥상수칙 10계명, 꼭! 필요한 주방도구, 양념, 마트활용법, 장보기의노하우, 요리비법노트, 냉장고 정리등등이 실려있다.

  이부분만 꼼꼼히 읽어두어도 주방일이나 요리준비하는과정, 또는 요리가 즐거워질것 같다.

 

#02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밥상요리

  드디어 본격적인 요리..

  두가지 재료만으로 복잡하지 않은 조리과정을 거치면 요리가 완성!

  깔끔하고 적절한 양의 요리들이 사진과 글로 깔끔하게 실려있다.

 

#03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일품요리

  손님이 갑자기 오신다해도..

  당황하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들로 뚝딱!! 만들어서 멋지게 선보일수 있는 요리

  무엇보다 복잡하지 않아서 좋다!!!

 

#04 한 가지 재료로 만드는 재활용요리

  한가지 재료만으로도 깔끔하게 하나의 반찬이 된다.

  그리고 조금씩 남아서 결국은 버려야했던 재료들로 재활용요리를 만든다..

 

이 책을 만나며 신난건 우리 엄마이신것 같다.

"요즘은 반찬을 많이해도 잘 먹지 않으니까 우리 식구는 딱 그만큼씩만 해도 돼!" 하시면 나보다 더 책에 관심을 보이시더니..

"이제 반찬정도는 니가 할 수 있지? 부탁한다~" 하시며 얄굿게 웃으시던 엄마.

180여페이지가 채 안되는 요리책 한권으로 살짝 여인들.. 아빠도 살짝 궁금해하신다..

무슨책인데 그리 재미나게 보냐며.. ^^  "아빠도 요리에 도전!! 해보시겠습니까? ㅋㅋㅋ"

 

책표지글 그대로 간단한 재료를 이용해서 쉬운 레시피대로 만들어 먹으니..

주방에서의 시간이 더욱 즐거워질것 같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