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질문의 힘 - 매일 아침 나를 변화시키는
김태광 지음 / 흐름출판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하루를 지내면서 나는 나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질문을 할까?  막상 이런생각을 해보면 내가 나에게 무슨질문을? 이렇게 의문부터 가졌다.  하지만 <하루질문의 힘> 을 읽으며 '오늘은 무엇을 입을까?', '오늘은 뭘 먹지?' 등 일상 생활에서 생각하는 작은 질문들 조차도 나에게 질문하는거라고 생각하니 난 정말 많은 질문 속에서 살고 있었던 것이다. 

 

질문은 하나의 습관이다.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가 훗날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낸다.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인 질문이 먼저 떠올라 겁부터 먹는 일이 많다고 하소연할지 모른다.  당연하다. -p26

 

최근 공부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에서 아동심리를 공부중인데 그중에 '자기주도' 라는 글이 참 많이 나온다.  아이들을 이끌고 나가려 하지말고, 지도하려하지 말고, 아이들 스스로 생가하고 질문하게 해서 스스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하는게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라고 한다.  강의를 들으면서도 '나는 과연 자기주도가 잘 되는 사람인가?'에 대해 질문해 보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나 역시도 긍정적인 질문보다는 부정적인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고, 된다! 할 수 있다! 라는 생각보다 '과연 될까?, '내가 할 수 있을까?' 등의 부정적이고 의문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며 생활해 왔다. 

 

자신의 본 모습과 마주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용기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명심하자!  성공을 끌어당기는 힘의 근원은 바로 '나 자신'을 바로 아는 것, 즉 속성의 본질을 꿰뚫고 긍정의 질문을 던질 때 비롯된다는 것을 말이다. -p43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세부 계획을 짜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A4용지에 또박또박 적고, 현실적인 데드라인을 설정해 매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에다 생상적인 질문을 곁들인다면 훨씬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목표와 생산적인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표현이다.  앞서가는 사람들, 주도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막연히 '행복해지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다', '이상형과 결혼하고 싶다', '꿈과 목표를 빨리 이루고 싶다'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구체적이고 생산적인 질문으로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p91-92

 

나의 인생은 내가 살아간다는 주도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마인드, 그리고 긍정적인 질문.  살아가는데 있어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들을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글로 적어보고, 매일 눈에 띄는데 놓고 읽어가며 수정해가면 그 목표를 달성함의 시기는 더 빠르게 다가온다고 한다.  지금껏 읽은 자기개발서중 비슷한 내용을 몇번 읽긴 했지만 쉬울것 같으면서도 잘 실천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책을 읽을때는, 읽고나서는 금방 실천 해야지, 또는 금방 실천할꺼야. 하다가도 몇번 실천하다가는 금방 잊곤 한다.  오늘 하루는 괜찮을거야, 내일 하지 뭐... 이런식으로 하루 이틀 미루다 어느새 잊혀지고 마는것이다.

 

글로 표현해 적는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을 정리해 쓰는 것'이라고 여기지만 사실은 '쓰는 것이 바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  당신이 글로 구체적으로 쓴 순간 당신의 사고는 그것을 더 깊이, 오랫동안 기억하게 될 것이다. -p99

 

자기 자신을 깊이 신뢰할 때 우리는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에 대해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기 때문이다. -p143-142

 

1장 인생을 바꾸려면 질문부터 바꿔라

2장 성공을 부르는 긍정적인 질문의 효과

3장 평범한 나를 성공자로 만드는 질문 사용법

4장 꿈이 3배 빨리 실현되는 질문 목록 만들기

5장 하루, 한달, 1년이 술술 풀리는 하루 질문들

 

책은 5개의 장으로 이루어져있다.  또 각 장이 끝날때마다 <성공자의 질문법>에서 성공한 이들의 실제 일화들과, <실천! 긍정의 질문> 코너가 있어서 책을 읽으며 나를 예로 바로 정리해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열정이 부족해서 실패를 맛본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p149

 

하루, 일주일, 한 달 스스로에게 '오늘 하루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 물어라.  목표가 없다면 꿈꾸는 인생도 살 수 없다. -p173


 

나는 자기주도적이지도, 긍정적이지도, 또 나 자신을 깊이 신뢰하지도 않는 사람이었나보다.  두껍지 않은 얇은 책이었지만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했고, 나에 대해서, 내가 할 일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게 해주었다.  지금 당장 내가 하루에 다 하지 못하고 계속 밀리는 일들이 왜 그런지를 알아보기 위해 종이에 적어보기 부터 시작해야겠다.  난 바쁘기만하고, 되는일도 없고, 난 왜? 라는 생각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