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다섯, 사랑
시라이시 가즈후미 지음, 한희선 옮김 / 레드박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스물 다섯... 사랑.. 이십대의 조심스러운 사랑을 했던 그때는 내가 다른사람을 상처준다는건 생각해보지 않았던것 같다.  나만 힘들지 않으면 되었고 나만 좋으면 된다는 이기적인 사랑이기도 했지만 한편 사랑에 빠졌을 때의 나는 상대에게 완전한 짝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것 같다.  시간이 흘러 생각해보니 "나" 의 자아는 없는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맞는 사람이 되려 노력하다보니 시간이 갈수록 지쳤었던건 아닐까?

서른다섯...사랑.. 제목이 왜 서른 다섯의 사랑일까? 내 나이쯤의 제목인 책이라 그런지 읽는내내 많은 생각을 하며 읽고 또 읽어보았다.  어떤 모습일까 상상했던 시절이 있었다.  서른다섯쯤이면 사랑은 부모님 같이 가족같은 울타리의 안정적인 사랑일 거라고 막연히 생각해왔던것 같다.  얼마남지 않은 서른다섯.. 지금의 나는 아직도 사랑이 어렵기만하다.  사랑만을 쫒기에는 너무 퇴색되어버린걸까?  사랑이 두려운걸까?

책의 여주인공은 뛰어난 미모에 공부도 잘하고 직업도 푸드스타일리스트로 연수입도 괜찮은 편이다.  부모님도 고향에선 잘 사는 편이지만.. 그녀는  양녀다.  다른이들에게 완벽해 보이기만한 그녀도 남모르는 아픔이 있고 그 아픔으로 인해 외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녀에게 친엄마의 죽음은 그녀를 과거로 잡아끄는 족쇄같은 것이었고 조지와 이별을 결심한 순간 그녀도 엄마..가 되는 입장에 놓이게 된다.  난 엄마가 될수 있는걸까?  나도 엄마같이 되는건 아닐까? 

여자에게 사랑은 단순히 남, 녀의 만남이 아니라 그 만남으로 인해 가족이 형성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사랑에 다치기도 하지만 또한 그 사랑을 통해서 치유되는 과정을 거치며 나를 찾는 과정...작가는 사랑의 중요한 의미를 찾으라고 격려해주는것 같다.  오늘의 나를 독려해주고, 더 소중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같았던 책.  이 작가의 책을 더 찾아봐야겠다.

자기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이라면 언제부터라도 시작할 수 있어.  결혼과 출산, 육아가 족쇄라고 생각하는 여자들이 많은 것 같지만 천만의 말씀이야.  인간은 자신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존재니까.  말하자면, 자기 목숨과 바꿀 수 있는 건 자기 자신뿐인 거야.  아무리 남편을 위해, 자식을 위해 산다고 허세를 부려도 내 목숨과 바꿀 수는 없잖아.  그러니까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어떤 어려움도 떨치고 뭐든 할 수 있어. 그걸 주의의 누군가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건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는 증거지. -p96

"나는 여태까지 당신을 사랑한다고 착각했지만, 정말은 한번도 사랑한 적이 없었어.  나는 당신한테 그저 상처 입었을 뿐이야.  그랬더니 여러 가지가 보이더라.  당신이랑 같이 있으면 마음이 조금씩 죽어가.  당신의 응석과 욕망에 내 마음 표면이 조금씩 다쳐가.  그래. 당신이랑 처음 만난 스무살 생일부터 15년간.  나는 그렇게 점점, 점점 나의 긍지나 자존감 같은 것을 빼앗겨왔다는 걸.... 그걸 가까스로 깨달았어" -p197-8

"연애도 자아를 찾는 여행의 일종이다." - 시라이시 가즈후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