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 나를 사랑하게 하는
이무석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사랑하게 하는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이 정확히 무엇일까...책을 받아들며 궁금했다.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자존감이라고 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가치감 높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남에게 호가을 주는 사람이고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사람들을 만날때 마음이 즐겁고 편하다고 한다.

상대방의 좋은 반응을 예상하고 만나기 때문에..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스스로 무가치하고 싫증나고 의존적인 사람이라

생각하기때문에 자기가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줄거라 생각한다고 한다.

 

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감도 높다고 말한다.

'나는 유능한 사람이다.

내게 맡겨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고 믿는다.

자신감이 있어야 하는 일에 자신을 가지고 일을 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감이 없고 아무것도 할수

없을것 같은 무기력증에 잘 빠진다고 한다.

'안될꺼야'라는 자기 예언을 가지고 임하기 때문에

마음에서 부터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책에는 이무석박사님이 그동안 상담치료를 하신 여러사례를

들어 얘기하고있다..

읽으면서...나도 나 자신을 이렇게 포장하고 있었나?

이래서 내가 무기력했던 걸까?

이래서 난 사람들 만나는걸 피했던걸까?

나도 내 자신이 완벽해 보이지 않으면..

남들앞에 나서거나 만나기를 꺼려왔던것 같다.

 

'나는 나일 뿐이야. 너무 잘나 보일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열등감에 빠질 필요도 없어. 너무 작아지지 말자.'

 

내일이라는 시간은 우리의 시간이 아니고..

우리에겐 오늘만 있을 뿐이다.

고쳐야 할 일이 있다면 오늘부터 시작해야한다.

이 책을 읽고..난 정말 나일 뿐이고 다른사람이 되려 노력하거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며 책을 덮었다.

 

꼭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기보다..

그냥 편하게 한번은 읽어도 좋은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