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지친 뇌를 구하는 감정 사용법 - 당신의 뇌가 행복을 선택하는 7가지 방법
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 지음, 한윤진 옮김, 김대수 감수 / 나무사이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에지친뇌를구하는감정사용법

#독파 #베르너티키퀴스텐마허 #도서협찬

이 책의 슈퍼스타는 바로 대뇌변연계 Limbic system 다. 대뇌변연계는 뇌의 중간층에 위치하며, 뇌간을 에워싸고 있다. 포유류의 뇌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쥐, 고양이, 개, 원숭이 등 포유류에 공통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뇌변연계는 최소 1억 5000만 년 전에 생겨났다. 그리고 약 6500만 년 전, 지름 약 10킬로미터의 거대 운석이 지구에 충돌하며 공룡을 포함해 수많은 생물체를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버린 대멸종이 일어났다. 적응력이 아주 뛰어나고 매우 영리한 작은 동물만 살아남았는데, 아마 설치류일 거라고 추정하는 이 생명체가 현존하는 모든 포유류의 조상이 되었다. 이 영민하고 생명력이 강한 동물이 우리의 대뇌변연계 안에 살아 있다고 볼 수 있다. (중략) 림비는 고대 포유류가 이뤄낸 가장 중요한 성취, 즉 감정을 상징한다. _19p.

_

당신이 이 책을 읽고 하루에 단 10분이라도 그냥 단순하게 사는 순간을 누릴 수 있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셈이다. _43p.

우리 머릿속에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대뇌피질과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대뇌변연계가 공존하고 있다. 감정이란 무엇이길래,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대뇌변연계를 '림비'라는 귀여운 이름과 이미지로 만들었을까? 저자는 대뇌변연계의 폭주로 벌어지게 되는 전쟁, 테러 등의 끔찍한 일들도 적절한 가이드만 해준다면 아름다운 감정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더불어 개인의 행복한 삶과 나아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선 '감정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고.

감정의 뇌, 대뇌변연계. 이 뇌의 매력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며 훨씬 즐겁게 생활하고 원하는 것을 몸소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다른 이들에게도 널리 알리기 위해 '림비'라는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시키며 시간, 공간, 돈, 몸, 관계, 사랑 등 인생 전반에 걸쳐 림비와 협력해 삶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담고 있다. '뇌 과학'이라니 어렵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캐릭터만큼이나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행동지침이나 가이드도 많아서 하루 5분~10분, 정도 변화하고 싶은 변화시키고 싶은 부분에 집중해 보는 것도 일상에 변화를 주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별책부록인 <림비 감정 일기>는 책에서 읽은 내용들을 실행에 옮겨 직접 100일 동안 적어가며 내 감정을 바로 볼 수 있는 워크북으로 나만의 행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마음이 아니라 림비와 함께 '뇌'를 들여다 보자.

매일 단 한순간만이라도 한 가지에 몰입해 림비가 온전히 그 순간을 느끼게끔 하라.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걱정도 전혀 하지 않고 지나간 일로도 끙끙 앓지 않는 그런 순간 말이다. _57p.

당신의 림비가 아무것도 없는 책상, 깨끗이 비운 서랍 또는 텅 빈 장을 보며 새로 찾은 자유에 어린아이처럼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음, 그렇구나'하며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당신이 직접 실천해 보길 권한다. _97p.

잠을 더 자는 것을 넘어서 규칙적인 시간에 취침해야 한다. 한 주 내내 부족했던 잠을 주말에 몰아서 보충하려 해봤자 소용없다. 일주일 동안 비교적 비슷한 시간대에 취침하고 일어나야 림비가 멜라토닌을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히 생산한다.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패턴을 새로 만들면 림비가 이를 받아들이기까지 최소한 3주가 필요하다. 그 단계가 지나면 당신의 대뇌피질과 림비는 하루 종일 상쾌함을 느끼고, 신체도 가뿐해진다. _185p.

림비마다 은밀히 선호하는 뭔가가 있다. 자기 내면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장비, 자재, 소리, 향기, 옷, 용기, 습관, 요일 중에서 특별히 날 기쁘게 하는 것이 있는지 찾아보라. (중략) 당신의 림비가 소소한 행복을 누리도록 해주자! 당신도 알듯이, 림비는 많은 걸 바라지 않는다. _358p.

#나무사이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자기계발 #대뇌변연계 #림비 #뇌과학 #도서추천 #추천도서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