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코니에 선 남자 마르틴 베크 시리즈 3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코니에선남자 #도서협찬

#마이셰발 #페르발뢰

발코니에 선 남자는 모든 것을 목격했다. 원통형 철제 기둥이 늘어서 있고 양옆을 골판함석으로 댄 평범한 발코니였다. 남자는 난간에 기대어 서 있었다. 어둠 속에서 남자의 담배가 작고 붉은 점으로 타들어갔다. 남자는 규칙적인 간격으로 담뱃재를 떨었다. (중략) 발코니의 남자는 눈으로 아이를 좇았다. 아이가 이십 미터쯤 가다가 갑자기 멈춰 서더니 손을 가슴께로 들어 올리고 한동안 그렇게 서 있었다. 그러다가 가방을 열어 속을 뒤졌다. 동시에 몸을 돌려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곧 아이는 줄달음질을 쳤고, 가방을 닺지도 않은 채 건물로 달려 들어갔다.

발코니의 남자는 꼼짝 않고 서서 아이의 등 뒤에서 현관문이 닫히는 것을 지켜보았다. _18~23p.

_

"뭐라고! 현장에서 잡혀? 남자가 또...." 콜베리가 외쳤다.

(중략) "맙소사, 렌나르트 다 끝났어." 마르틴 베크가 말했다.

"그래. 어쨌든 이번만큼은." 콜베리가 대답했다._351p.

고요한 도시가 깨어나기를 한참 전부터 발코니에서 조용히 도시를 지켜보는 한 남자. 남자는 발코니에 서서 도시가 깨어나는 것을 오랜 시간 천천히 주의 깊고도 집요하게 관찰하고, 그런 그의 눈에 작은 소녀가 눈에 들어온다. (왠지 소름 끼치고 불길...)

스톡홀름의 공원들에서 강도 상해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공원들에서 살해당한 어린아이가 발견된다. 사건의 중간 강도 상해 사건의 목격자를 알고 있다는 제보로 범인을 검거하지만, 이 범인은 소녀 살인사건의 범인이 아님을 알게 되고, 흔적 없이 사라진 범인의 2차, 3차 범행이 진행되면서 그 범행은 점점 더 잔인해지고 있다. 이들이 놓친 것은 무엇일까?

아이를 대상으로 벌어진 범행이기에 온 도시가, 시민들이 더욱 경계하고 자경단을 만들어 움직이기 시작하며 도시는 혼돈에 빠지는듯했다. 실마리가 잡히지 않을 것 같은 사건, 흘러가는 듯 지나갔던 한 장면을 떠올린 형사의 기지로 실마리를 잡아 사건을 해결해 가는 이번 시리즈. <로재나>, <연기처럼 사라진 남자>에 이어 세 번째로 읽게 된 소설이지만 흥미진진해서 마지막 장으로 향할 때까지 페이지를 덮기 쉽지 않았던 소설이다.

'북유럽 미스터리의 원점', '경찰 소설의 모범'이라 불려온 마르틴 베크 시리즈는 최근 추리, 범죄소설들이 잔인하고 잔혹한 묘사들에 피로함과 불편함을 느꼈던 이들에게 아날로그 한, 지적 유희를 느껴볼 수 있는 시리즈가 될 것이다. 오랜만에 읽는 맛을 알게 해준 마르틴 베크 시리즈는 다음에 읽게 될 시리즈가 더욱 기대되는 책이다.

콜베리는 시체를 잠깐, 그것도 멀찌감치 떨어져서 봤을 뿐이다. 가능하면 두 번 다시 보고 싶지 않았다. 푸른 치마와 줄무늬 티셔츠를 입은 아이의 모습은 이미 그의 뇌리에 새겨졌다. 그리고 언제까지나 거기에 남아 있을 것이다. 그가 아무래도 떨쳐버릴 수 없었던 다른 많은 이들의 모습과 함께. 콜베리는 경사로에 떨어져 있었던 나무 밑창 샌들을 떠올렸고, 아직 태어나지 않은 자신의 아이를 떠올렸다. 그 아이가 구 년 뒤에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 보았다. 이 범죄가 불러일으킬 공포와 혐오에 대해 생각했고, 석간신문들의 1면이 어떤 기사로 뒤덮일지 생각했다. (중략) 이 모든 일이 과거에도 똑같이 벌어졌고 미래에도 틀림없이 다시 벌어질 것이라는 인식, 그것은 감당하기 어려운 짐이었다. _69~70p.

어떤 대가를 치르고라도 회피하고 싶지만 도저히 그럴 수 없는 순간과 상황이 있는 법이다. 경찰은 보통 사람들보다도 더 자주 그런 상황을 접한다. _76p.

"당신이 세 아이를 죽였죠? 그렇죠?"

"네." 남자가 대답했다.

남자는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흔들었다.

"어쩔 수 없었어요." _347p.

#마르틴베크 #마르틴베크시리즈 #엘릭시르 #문학동네 #김명남 옮김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소설추천 #도서추천 #book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