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임 스티커 - 제14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69
황보나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임스티커 #황보나

#도서협찬

민구는 이상하다. 진짜 이상하다.

그러니까, 민구의 말을 요약하자면 식물에다가 누군가의 이름을 써서 붙여 주고 무언가를 빌면, 그게 이루어진다는 거였다. _9p.

_

"나 말해도 돼?"

(중략) 나는 금방이라도 울음이 터질 것만 같아서 입술을 힘주어 앙 다물었다. 빨간 테두리의 작은 네모 공백에 나를 낳아 준 엄마의 이름을 썼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아이의 이름도. 손이 떨려서 파들파들 흔들리는 글자가 되고 말았다. (중략)

빈 네임 스티커에 두 개의 이름을 쓴 후로, 나는 내 안의 어떤 부분을 도려내서 팔면 안 되는 곳에다가 팔아넘긴 것 같은 기분에 휩싸였다. 그래서 자꾸만 움츠러들었다. 목소리도 그랬다. _61~63p.

이름을 써 화분에 붙이고 뭔가를 빌면 이루어진다고 말하며 고백하는 민구, 은서는 그런 민구의 말이 믿기지 않지만 민구가 이름을 붙여 넣은 아이들을 지켜보니 민구의 능력이 어쩌면 사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치매에 걸린 할머니, 첫 만남부터 좋은 인상을 받았던 민구의 삼촌, 그리고 자신을 좋아한다고 고백해온 민구. 하지만 은서는 민구가 아닌 다른 친구를 좋아하고 있었고 그 친구는 은서에게 관심이 없는듯하다. 엄마의 남다른 직업으로 할머니와 사는 민구, 부모님의 이혼으로 재혼가정에서 겉도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는 은서의 이야기는 내면의 결핍과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아이가 나와 다른 이들과 어울려가며 성장하고 결국 스스로를 구원하고 건강한 마음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야기다.

소설이 조금 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너무도 남았던 소설. 민구의 능력이 사라지지 않았던 거였으면 좋겠고, 은서와의 이후 이야기, 명구 삼촌의 이야기도 조금 더 있었으면, 은서와 루비 엄마와 루비가 조금 더 성장해서의 이야기도 기대하고 싶어지는 이야기는 다양한 마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소설이었다.

나는 줄곧 민구가 진짜 이상한 애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민구의 외할머니에다가 외삼촌까지 만나고 나자 민구가 생각만큼 이상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판단이 섰다. 민구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은 없었지만, 뭐 어쩌다가 좀 더 민구에 대해 알게 되어도 나쁘지 않겠다는 데까지 생각이 뻗쳤다. _22~23p.

"너 지금 나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있잖아. 나는 너에게 이상한 애가 아니라 특별한 애가 되고 싶어." _60p.

"어떤 가족 관계는 거리 두기도 필요한 것 같아. 엄마랑 나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그래도 마음은 멀지 않다고 생각해." 불쑥불쑥 어른처럼 말하는 민구는, 민구네 엄마와 비슷한 부분이 있었다. _149p.

마음에 힘이 있다는 것은 어딘가 든든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섬뜩한 일이었다. 그렇기에 누군가를 안 좋게 생각하는 마음이 생겨도 그 마음을 일단 접어 두게 되었다. _161p.

#문학동네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청소년소설 #소설추천 #추천소설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