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재나 마르틴 베크 시리즈 1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재나 #도서협찬

#마이셰발 #페르발뢰

그는 피곤해 보였다. 햇볕에 그은 피부는 어둑한 불빛 아래에서 누르스름해 보였다. 얼굴은 야윈 편이었고 이마가 넓고 턱이 각졌다. 짧고 곧은 코 아래의 입술은 얇고 길었으며 입가 양쪽에 깊게 주름이 팼다. 웃을 때면 건강하고 흰 치아가 드러났다. 고른 이마 선 위로 검은 머리카락을 똑바로 빗어 넘겼고 흰머리는 아직 나지 않았다. 연푸른색 눈동자는 맑고 차분했다. 마른 체격에 키는 딱히 큰 편이 아니었고, 어깨는 구부정했다. 사람에 따라서는 그를 잘 생겼다고 평할 여자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지극히 평범한 남자로 볼 것이다. _39p.

_

걱정은 두 가지뿐이었다. 살인자가 자신보다 석 달 앞서 부정 출발을 했다는 점과 자신이 이제부터 어느 방향으로 뛰어야 할지 모른다는 점이었다.

불안한 전망과 올바른지 장담할 수 없는 추리를 갖고 있을 뿐이지만, 경찰관 다운 그의 두뇌는 벌써 향후 마흔여덟 시간 동안 어떤 순서로 정례적인 수사를 진행할지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중략) 진정한 수사가 시작되는 순간. 그간은 흡사 칠흑 같은 어둠에 휘감긴 채 늪을 빠져나가려 버둥대는 신세였다면, 이제는 처음으로 발밑에 단단한 땅을 디딘 기분이었다. 다음 단계도 그다지 멀지 않을 것이다. _103p.

북유럽 미스터리의 원점이자 경찰 소설의 모범이라 물려온 마르틴 베크 시리즈는 7년에 걸쳐 10권의 시리즈로 완성된 소설이라고 한다. 최근 세련된 표지로 출간된 '마르틴 베크'시리즈의 첫 번째 <로재나>는 스웨덴의 유명한 관관 명소에서 한 여성의 시신이 발견되며 시작된다. 지독한 성폭행과 교살로 살해된 여성, 그러나 여성의 신원을 밝혀줄 만한 단서나 사건의 흔적이 없어 수사는 자칫 미궁으로 빠지는 듯했다. 나라를 넘나드는 수사자료 확인과 검증, 그렇게 좁혀든 수사망에 걸려든 인물이 너무 뜻밖이었고 범인으로 의심되는 사람의 행동이 평범하고 전혀 범인 같지 않아 보여서 의심의 의심을 하게 되고 마지막 장을 향해 달리는 페이지를 덮을 수 없게 하고, 사건을 해결해 가는 과정이 흥미롭기도 하고 촘촘하게 좁혀가는 수사망을 함께 추리해 보는 과정이 흥미롭기도 했다. 사건 해결을 위해 스톡홀름에서 파견된 수사 전문가 마르틴 베크, 그는 경찰관으로서의 삶과 개인의 삶 사이를 고뇌하는 인물로 현실 경찰이라면 이렇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현실적인 경찰 수사물로 그려지고 있다.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이 1960년대라는 시기를 생각하면 조금 놀랍다고 느껴진달까?

최근 읽는 추리, 범죄소설들이 잔인하고 잔혹한 묘사들이 많이 불편했다면 아날로그 듯한, 형사와 함께 추리하는듯한 지적 유희를 느껴볼 수 있는 마르틴 베크 시리즈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오랜만에 읽는 맛을 알게 해준 마르틴 베크 시리즈 <로재나> 다음에 읽게 될 시리즈가 더욱 기대되는 책이다.

딸이 태어나고 일 년이 지나자 그가 사랑에 빠졌던 밝고 발랄한 아가씨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결혼 생활은 지루하다고 해야 할 일상으로 안착했다. _38p.

마르틴 베크는 몸을 곧추세웠다. '경찰관에게 필요한 세 가지 중요한 덕목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는 속다짐을 했다. '나는 끈질기고, 논리적이고, 완벽하게 냉정하다. 평정을 잃지 않으며, 어떤 사건에서든 전문가답게 행동한다. 역겹다, 끔찍하다, 야만적이다, 이런 단어들은 신문기사에나 쓰일 뿐 내 머릿속에는 없다. 살인범도 인간이다. 남들보다 좀 더 불운하고 좀 더 부적응적인 인간일 뿐이다.' _88p.

#마르틴베크 #마르틴베크시리즈 #엘릭시르 #문학동네 #김명남 옮김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소설추천 #도서추천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