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토박물관순례1 #도서협찬

#유홍준 #창비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이 나온 지 30년이 되었다. 그간 국내 편 열두 권을 펴냈지만 아직도 답사할 곳이 너무도 많다. 어쩌면 이제까지 쓴 것만큼 더 써야 전 국토 답사기를 완간할 수 있을 것 같다. _5p.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처음 읽었던 게 중학생? 고등학생 즈음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동네 서점에서 아빠가 사다 놓으셨던 한 권의 책을 시작으로 긴 여정이 흘러 30여 년, 어느덧 학생이던 아이는 중년이 되었다. 저자는 국내 편 열두 권을 펴냈지만 아직도 답사할 곳이 너무 많으며 어쩌면 지금까지 쓴 것만큼 더 써야 전 국토의 답사기를 완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생각 끝에 답사기의 마무리를 '국토박물관 순례'로 시작하기로 했다는 저자의 새로운 시리즈는 각 시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유적지를 답사처로 담아 기행문학으로 서의 답사기 형식으로 쓰인다.

『국토박물관 순례』 첫 권은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그리고 삼국시대 중 고구려까지로 구성되었으며 두 번째 권은 백제, 고신라, 가야 답사기로 진행된다.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 책표지 첫 장을 넘기면 저자의 친필 사인 시작의 문구로 이 문장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제1권의 서문에서 말한 첫 문장이기도 하다. 우리 땅의 지나온 역사를 남아있는 흔적을 더듬아가며 이야기를 풀어내는 유홍준 저자의 이야기는 지나온 우리의 역사가 궁금한 이들에게, 또는 자녀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1978년 경기도 연천군 전곡리 한탄강변에서 한 미군 병사가 주먹도끼를 발견한 후 이곳에서 30년간 발굴 작업이 이루어져 약 8천 점의 구석기 유물이 출토되었고, 이곳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구석기 유적지가 되었다. 특히 여기서 나온 주먹도끼는 세계 고고학 지도를 바꾸어놓았다. 이에 연천 전곡리 구석기 시대 유적을 국토 박물관 순례 일번지로 삼아 답사를 떠난다. _15p.

대포산 산마루에 위치한 복천동 고분군에는 4세기에서 6세기에 걸쳐 조성된 가야와 신라 고분 약 170기가 모여 있다. 이곳에서는 금동관과 철제 갑옷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가야 토기, 신라 토기가 2,500점, 철기 금속류가 3,200점, 유리구슬 등 장신구가 4,010점, 거기에 인골 5구, 말 이빨 7개가 발굴되었는데, 그 양도 양이지만 유물들의 질이 아주 높고 아름답다. 그럼에도 부산 사람들 중에도 아직 이 고분군과 박물관의 가치와 위상을 잘 모르는 분이 많다. _110p.

압록강은 한반도에서 제일 긴 강이다. 전체 길이는 925.5킬로미터다. 직선거리로는 400킬로미터 정도이나 백두산에서 발원하여 중국의 임강(린장), 우리나라 중강진에 이르는 상류 쪽이 심한 곡류를 이루므로 실제 강 길이는 직선거리의 두 배에 가깜다. (중략) 그날도 압록강은 짙푸른 빛을 띠며 유유히 흐르고 있었다. 강 건너 북한 땅을 바라보니 민둥산 산비탈에 옥수수들이 힘겹게 자라고 있었다. 느린 동작으로 옥수수를 따고 있던 북한 주민들이 하던 일손을 멈추고 우리 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_218~219p.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인문역사 #인문 #역사 #박물관 #국토박물관 #도서추천 #book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창비에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