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가르면 피가 나올 뿐이야
스미노 요루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배를가르면피가나올뿐이야

#스미노요루 #소미미디어

이 책은 아무도 알 리 없는 나 자신을 이해해 준다.

가족도 친구도 연인도 봐주지 않는 내면을 봐준다.

존재해도 된다는 희미한 권리를 이 이야기가 부여해 준 것 같았다.

아카네는 이런 감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기회가 절대 오지 않으리라 예상했다.

스스로 정체를 드러내는 것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아카네는 그럴 수 없다.

다만 사실은 기대하기도 했다.

어딘가에는 이 이야기에 그려진 소녀와 똑같은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인간이 존재하지 않을까. _14p.

한 소설가의 인터뷰로 시작하는 <배를 가르면 피가 나올 뿐이야>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스미노 요루 작가의 신간이다. 역시나 평범한 제목이 아닌 이 책을 읽으며 이 작가가 써낼 다음 이야기들이 더욱 기대가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등장인물들이 꽤 많이 등장하는 것 같아 인물관계도를 그리며 읽기 시작했지만, 이야기의 큰 축인 몇 명의 이야기가 돌아가며 등장하고 있어 편하게 읽어가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에 이르르는 매력 가득한 소설.

'사랑받고 싶어'라는 강한 마음에 본심을 숨기고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는 여고생 아카네, 있는 그대로의 삶을 살아가는 아름다운 청년 아이, 팬을 위해 끊임없이 스토리를 만들고 점검하는 아이돌 주리아, 타인의 실패를 찾아 헤매는 소년 다쓰아키 등 이야기의 큰 축을 끌어가는 이야기의 중심엔 <소녀의 행진>이라는 소설이 있다. 어느 날 소설 속 등장인물을 현실에서 마주쳤다고 생각하는 아카네는 점점 소설에 동화되어 자신이 마주친 청년 아이와 친구가 되어 자신이 읽은 소설의 내용 그대로 진행되어가기를 원하는데 그런 아카네가 위태로워 보였던 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이야기한다. 그룹의 멤버로 스토리를 관리하며 살아가던 주리아와 소설 속의 인물에 자신을 투영하며 살아가던 아카네의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기도 했다. 꽤 두꺼운 분량의 소설이지만 아카네가 소설과 현실을 이야기하는 부분을 파악하며 읽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 무엇보다 아카네가 작가와 만나는 마지막 몇 페이지는 이 책을 처음부터 다시 읽어보고 싶게 만든다. 책의 곳곳에 명 문장들이 가득하니 나만의 문장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

쑥스러움과 기쁨이 넘치는 문장을 보자 그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보낸 것이 기뻤다. 그리고 늘 하던 대로 혀를 깨물었다. 내가 너를 기쁘게 해주고 싶은 건 너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내가 사랑받고 싶어서야.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이 죽고 싶은 기분도 어딘가로 가버릴까. _119p.

자신이나 가까운 사람의 매력을 남에게 전달하는 일은 상상 이상으로 어렵다.

사람에게는 당연히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다. 아이돌은 그중에 좋은 점과 좋게 보여질 나쁜 점만을 보여주며 살아가는 생물이라고 주리아는 생각한다. 주변에서 좋은 점을 쉽게 발견해 주면 최고지만, 그렇게 운 좋은 일은 어지간해서 생기지 않으므로 자기 손으로 장점을 타인의 눈에 닿는 곳, 귀에 들리는 곳에 내밀어야 한다.

누군가 알아서 좋은 점을 찾아주지 않는다. _209p.

"너의 그 갇혀버린 괴로움을 어떻게든 해줄 수 있다면 좋겠는데,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 네 배를 갈라봤자 안에서 진짜 네가 나오는 것도 아니니까. 인형 탈도 아니고."_506p

#이소담 옮김 #소미랑3기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일본소설 #소설 #소설추천 #추천소설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