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인류 - 죽음을 뛰어넘은 디지털 클론의 시대
한스 블록.모리츠 리제비크 지음, 강민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두번째인류

#한스블록 #모리츠리제비크

'인간이 죽은 다음에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_12p)' 수많은 디지털에 노출된 개인 정보들, sns와 다양한 정보들은 이 글을 작성했거나 제공했을 이들이 죽은 이후, 어떻게 처리될까? 한 편에선 디지털 세상에서 '불멸자'가 되기 위해 모든 것을 거는 사람들이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을 디지털 복제인간으로 부활시키려는 사람들이 얻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죽음 이후에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최첨단 기술이면의 이야기들을 위해 수많은 국가를 여행하며 생각하고 찾아낸 다양한 현재의 이야기들이다.

「두 번째 인류」는 컴퓨터 안에서 영원히 존재하는 영혼을 만들려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육체와 영혼, 생명과 죽음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질문들은 어쩌면 육신의 죽음 이후에도 '디지털 영혼'으로 남아 영원히 살게 될지도 모를 불멸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흥미로운 이야기다. 궁금했지만 조금은 어렵다고 생각했던 분야였는데, 생각보다 쉽고 재미있게 읽었던 책으로 최첨단 뇌공학의 현주소와 의식에 관한 연구, 미래사회의 화두가 궁금한 이들에게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불멸의 시대는 우리에게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불멸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불멸은 살아 있는 유가족과 친구들을 위한 것이다. _75p.

인터넷 시대에 '잊힐 권리'는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가? (···) 21세기의 역사 기록자는 누구인가? 구글과 페이스북인가? 무엇이 영원히 기억되고 무엇이 잊힐지 누가 판단하는가? 한 가지는 분명하다. 잊히지 않는 인터넷 세상의 시대에서 기억하기의 의미가 완전히 바뀌고 있다. 지금 살아 있는 우리들에게 이것은 죽음보다 훨씬 중대한 문제인지도 모른다. 디지털 세상에서 자신의 프로필과 계정을 온라인에 남겨둔 채 죽은 사람들에게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_346p.

#흐름출판 #강민경 옮김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도서추천 #인문도서 #추천도서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