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리가 죽었대 - 제3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대상 수상작
서경희 지음 / &(앤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김대리가죽었대

#서경희

"김 대리님이 죽었다는 카톡을 받았는데 아니죠, 오 대리님?"

오병수는 혼란스러웠다. 오늘 아침 출근할 때 엘리베이터 안에서 장난으로 김 대리가 죽었다고 말했다. 그건 어디까지나 농담이었다. _14p.

_

직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우리 회사 마스코트가 사라졌어. 김 대리를 더 볼 수 없는 건 불행한 일이야."라며 진심으로 김대리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김 대리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었다. 청소 아줌마부터 경비 아저씨, 카페 아르바이트생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건 불가능한 일이었지만,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사람이 바로 김 대리였다. _35p.

'김 대리가 죽었대!'라는 카톡을 보며 출근하는 오병수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김 대리가 죽었대>는 한 남자의 죽음이라는 무거운 소재를 담고 있지만 몰아치는 등장인물들의 추리와 이야기들을 쫓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에 이르게 된다. 홍보팀의 김대리, 그의 존재감이 어느 정도였길래 김대리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접한 이들이 구급차에 실려가고 회사가 온통 난리인 걸까? 이야기는 사무실 직원들이 김대리와의 에피소드를 회상하고 그의 죽음에 대해 밝혀보겠다며 '미스터리 드림팀'을 만들어 김대리의 과거에 파고들며 이야기는 점점 미궁으로 빠져들게 된다.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대상에 빛나는 소설이라더니, 제목부터 심상치 않더라니 서경희 작가의 이후 작품을 기대하게 되는 <김대리가 죽었대>는 등장인물들의 입체적인 캐릭터로 영화나 미니 드라마로 만들어져도 실감 나게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글이었다. 김대리의 죽음과 광화문에서의 시위, 물대포로 인해 물이 넘실거리는 광화문에 대한 묘사는 이야기가 휘모리장단으로 빠르고 정신없지만 무섭게 빠져들며며 정말 죽은 걸까? 아니면 누군가의 장난인 걸까? 김대리의 죽음에 대해 전화로 알려온 사람은 누군 걸까? 등 '죽음'이라는 무거운 소재가 가십으로 변해가는 과정은 책장 넘기는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 낄낄대며 웃다가도 씁쓸하고도 진한 여운을 남기는 소설이다.

#앤드러블2기 #앤드 #넥서스북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소설추천 #넥서스경장편작가상 #추천소설 #넥서스앤드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