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마음도 언젠가 잊혀질 거야
스미노 요루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마음도언젠가잊혀질거야 #스미노요루


"내가 지금 카야를 한 번 더 알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 마음도 언젠가 반드시 잊혀질 거야."

스노 사나에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그러니까 지금은 그런 내 마음과 소중한 것에 부끄럽지 않은 내가 되어야 해. 그러고 싶어. 고민하고 괴로워하면서 지금을 쌓아 올리는 수밖에 없어. 그걸 반복했을 때, 치카를 좋아했던 자신이 분명히 있었다는 지금이 생겨. 음악에 영향을 받은 자신이 틀리지 않았다는 지금이 생겨. 그렇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거야. 그러니까 이제 괜찮아."

(···) "잊어도 괜찮아." 치카를 향한 추억의 잔재가, 마음속에 남은 타다 남은 재가, 무너져서 떨어진다.

그 파편들이 내 마음속 저 깊은 곳으로 떨어지는 과정에서 사라진다. _428p.


세상 시크한 고교생 카야는 아침저녁 운동으로 자신을 단련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매일 같이 쉬어가는 한밤중의 버스정류장. 어느 날 그곳에서 눈과 손발톱만 빛나는 다른 세계 소녀 치카와 만나게 되고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들이 속한 세계의 이야기를 나누며 마음이 통한 이들은 각자의 세계에서 자신들이 행한 행동이 서로의 세계에 미미하게나마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는 걸 알게 된다. 누구도 마음에 들이지 않았던 카야는 치카와 만나가며 세상 무심하기만 하던 카야의 마음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좋아한다'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마음, 그러한 마음으로 상대를 위해 무엇이든 해주고 싶다는 결심. 하지만 어떤 계기로 인해 치카와 마음이 통했고 공유했다고 생각했던 감정들에 의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치카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게 되고, 자신의 입장을 제대로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이후 다시는 치카를 만날 수 없었다.


버스정류장에서 만난 다른 세계의 소녀의 만남은 카야의 한 시절 강렬한 경험과 기억으로 남지만 치카와의 마지막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카야가 열여섯 그 시절보다 더 무심한 어른이 되었지만 새로운 만남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열여섯 그 시절을 다시 돌아보게 되는데... 치카로 인해 단 하나뿐인 특별한 인간이 되었던 시절의 자신, 그 시절 좋아했던 치카만큼 다시는 누구도 사랑하고 마음에 담을 수 없을 것 같다고 자신했지만 그러한 카야의 세계를 조금씩 파고드는 사나에와의 이야기로 후반부가 이어진다. 절대 잊을 수 없을 것 같은 시절의 마음도,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지고 잊혀지면서 새로운 시간이 쌓여가는 게 아닐까?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순수하고 강렬했던 순간을 추억하고(떠올리고) 싶은 이에게 추천하고 권하고 싶은 한 권의 소설.


아무래도 인생이란 건 형편없이 시시한가 보다. 어른들이 죄다 10대 시절이 제일 즐거웠다는 소리를 하는 게 그 증거다. 이런 아무것도 없는 매일매일을 찬미하고 부러워하다니, 내가 지금 이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아질 일이 없을 거라니._6p.


이미지와 말이 일치하는 순간이 있다. 마음속에 있던,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에 지금 치카가 이름을 주었다. _135p.


사람이 맺는 관계란 언제 끊어질지 모르는 것이다.

나는 중단되지 않을 특별함을, 영원한 고양감을 원한다.

그러니 만약 오늘 깨달은 감정의 발아가 언젠가 치카 개인을 향한 커다란 감정으로 성장해도 그건 행복이 아니다. 만남 이상의 무언가, 치카가 없어도 괜찮은 무언가를 찾아내야만 한다.

사람을 향한 감정은 일시적인 위안에 불과하다. 게다가 많은 결단을 방해한다. 그리 쉽게 받아들이면 안 된다. _164p.


"무언가 마음으로 강렬하게 결심하고 행동할 때,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건 불가능해. 그렇게 남에게 상처를 주면 언젠가 카야의 소중한 것, 지키고 싶었던 신념도 상처를 받게 돼. 예를 들어, 내 가족을 위해 타인에게 쉽게 상처를 주는 사람은 결국 자기 자신을 위해 가족에게 상처를 주게 돼. 그리고 자기 자신도 상처를 받지. 엄마는 카야가 그렇게 될까 봐 걱정하는 거야." _268p


#소미미디어 #도서협찬 #소미랑 #소미랑2기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도서추천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