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랜드
천선란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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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동안 청탁 받은 소설들을 모으고 모아 한 권의 소설집으로 엮으며, 한 단어를 이렇게 길고 지루하게 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 싶었다. 분명 다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모아놓고 보니 소설이 다 똑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

행복과 사랑을 이야기하고 싶었는데 그게 되지 않은 것 같아서, 그래서 읽고 나면 지치는 책이 될까 봐 두렵다. _작가의 말


<흰 밤과 푸른 달>은 지구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늑대 유전자를 가진 인간들은 몇 년 간의 전쟁이 끝나자 지키고자 했던 사람들에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대상이 되어버리기도 하고, <바키타>에선 지구의 쓰레기를 먹어치우던 외계 생명체가 인간이 세우고 만든 문명까지 먹어치우자 그들을 피해 산으로 피해 새로운 문명을 만들어가기도 한다. 동화 같은 분위기로 시작된 <옥수수밭과 형>은 형이 백혈병으로 죽고 며칠 뒤 형이랑 자주 가던 옥수수밭에서 살아있는 형을 만나게 되면서 갑자기 싸하게 분위기가 반전되기도 한다. 해리성 인격장애를 다룬 <제, 재>는 짧은 글임에도 몰입도가 엄청났고,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었던 <이름 없는 몸>은 생생한 필체에 밤잠을 설치기도 했다.


SF 소설인가? 싶으면 소설이, 소설인가? 싶으면 스릴러가 천선란 작가의 10편이 단편들은 멸망해가는 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무너져가고 있지만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단편, SF 즐기지 않는데 이 조합을 다 모은 『노랜드』 천선란 작가의 글은 과하지 않게 잔잔하면서도 생생하게 은근슬쩍 소설 앞으로 끌고 가는 힘이 있는 작가. 반하고 빠져들 수밖에...


떠나는 것이 아니라 쫓겨나는 중이다. 옷을 갈아입으려는 지구로부터. 격변을 버틸 수 있는 많은 대안을 세웠으나 모든 시뮬레이션이 실패로 끝났다. 판이 뒤집히는 대혼란 속에서 생명체는 하늘에서도, 땅속에서도 바닷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었다. 슬퍼하고 억울해할 것도 없었다. 공룡이 사라졌듯 인간도 사라져야 할 때가 다가왔을 뿐이므로. 하지만 인간은 땅을 파 건물을 세우고 바다와 하늘에 길을 뚫은 존재가 아니던가. 지구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면 저 우주로 나가 길을 만들면 그만이었다. _90p.

이름을 잊게 해서 정체성을 흐리게 만드는 거야. 이름이 불리지 않는다는 건 결국 내가 누군지 잊게 된다는 거고, 그렇게 되면 자신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거야. 뭔지 모르는 것에게. 그럼 이름 없는 몸이 돼._219p.


무엇보다 노랜드의 가장 큰 핵심은 소설 속 인물과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등장인물의 인공지능화가 이루어지고, 그 인물은 자산이 속한 소설 속의 세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독자는 등장인물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소설을 더 심도 있게 읽어내려갈 수 있게 된다. 단순히 입력해놓은 일률적인 대답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다. 인물들은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문제에 한해서, 독자적인 판단하에 답을 내린다. _31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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