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불꽃처럼 맞선 자들 - 새로운 세상을 꿈꾼 25명의 20세기 한국사
강부원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역사에불꽃처럼맞선자들

#강부원 #믹스커피


새로운 세상을 꿈꾼 20명의 20세기 한국사

무엇이 그들을 싸우게 만들었는가


여기 소개된 이들 중에는 말년의 안락함을 누리지 못하고 박복하게 생을 마감한 사람도 많다. 어떤 이들은 젊은 시절 추구했던 가치를 끝내 저버리고 훼절과 전향을 감행하기도 했다. 즉, 이들 모두는 때때로 흔들리고, 절망하며, 실패를 경험한 우리와 같은 현실적인 존재들이기도 하다. _7p.

_

독자들이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업적과 명성에 주목하길 원하지 않는다. 이들의 처절하고 외로운 삶을 들여다보며 '나만 고통스럽고 힘든 건 아니었구나'하는 위로를 얻길 바란다. 혹은 이 책이 도전과 변화의 자세를 잃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잡는 계기가 되어도 좋겠다. _지은이의말


『역사에 불꽃처럼 맞선 자들』은 당대 인정받지 못하고 별종으로 취급받아도,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시대와 맞서 싸운 '모험가'와 '소동꾼'으로 일평생을 세상과 충돌하고 부딪히며 모험을 감행한 '역사에 불꽃처럼 맞선 25인'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들이 추구했던 목표는 달랐으나 자신의 삶의 원칙으로 세운 가치들을 실천하기 위해 평생을 노력한 이들이다. 공동체의 '사랑' '평화' '행복'을 위해 자신을 기꺼이 내던진 이들은 일평생 세상에 맞서 도전하고, 싸우며 세속적인 성공과 물질적 풍요를 바라지 않았다. 어쩌면 오늘날 한국 사회의 진보와 성숙은 이들의 '무대뽀'정신을 불쏘시개 삼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쩌면 역사에서 들어봤을 이름, 처음 보는 인물과의 만남은 풍부한 이야기와 사진자료들은 역사 속 인물들에 대한 이해를 보다 쉽게 한다. 20세기 한국사에 숨겨진 존재들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역사 외에도 새로운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책 너머의 한국 근현대사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여성 사회주의자들의 삶을 재현하는 일이란 비가시적이었던 역사를 끊임없이 소환해 눈에 보이도록 증명하는 행위에 가까웠을 것이다. 여성 사회주의자들은 누구보다 치열하게 혁명 전선에 뒤어들었으나 언제나 감춰지고 숨겨져야 했던 존재들이기도 했다. 혹은 대의를 수행하기 위한 보조적 역할이나 수동적 존재로 격하되는 것도 기꺼이 감수해야만 하는 처지이기도 했다. _91p.


안전한 삶의 방식이 선호되는 시대이다. 훗날 '이불킥'할 일을 최소화하는 삶의 패턴이 가장 이상적인 인간형이 돼버렸다. 우리는 어느새 꿈과 이상을 뒤로 미뤄두며, '유예'와 '포기'의 알리바이만을 만들어내는 것에 익숙해졌다.

서왈보는 '최초'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어서 기억해야 하는 인물이라기보다 '최후'까지 꿈을 포기하지 않고 실천에 옮겼다는 점에서 더욱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다. _151p.


#역사 #한국사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책추천 #book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