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愛 물들다 - 이야기로 읽는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
밥 햄블리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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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컬러愛물들다


색감은 스치듯 지나더라도 순간의 강렬함, 은은하게 스미는 우아함, 품격을 갖춘 고귀함 등 글로 설명할 수 없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여기에 더해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성과 감정 기분까지 자극한다. 우리 기억에 있는 색감을 떠올려보면 내 말이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의 색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일상에 깃든 색에서 받는 자극은 우리를 환상과 신비의 세계로 데려간다. _prologue


우리는 색에 둘러싸인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 매일 입는 옷, 대중교통, 간판 등 색은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색채에 대해 '색'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들여다본 이야기들을 찾아내 들려주고 있다.

한 해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색상이 유행되기도 하고, 다양한 컬러의 이름이 탄생된 스토리, 세상에서 가장 불편한 한 색, 웨딩드레스, 컨테이너등 색은 대중문화, 디자인, 언어, 과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우리 삶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올해의 트렌드를 선도할 색은 뭘까?

  • 미국 대통령 관저는 왜 하얀색의 백악관이 되었을까?

  • 세상에서 가장 불쾌한 색은 뭘까?

  • 하얀색 웨딩드레스는 누가 처음 입었을까?

  • 이발소 회전 간판은 언제부터 빨강, 파랑, 흰색이었을까?

  • 우수한 사람에게 왜 파란 리본을 수여할까?


컬러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 재미있는 이야기는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등장하는 색채들의 향연에 쏘옥 빠져들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컬러 여행'은 시공을 넘나들며 독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식당과 상점이 빽빽하게 들어선 거리에 들어섰다고 상상해 보자. 수많은 간판 중에서도 유난히 빨간색과 노란색이 어우러진 패스트푸드점 간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올 것이다. 이런 현상이 '케첩 머스터드 이론'이다. (···)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인 앤 아웃버거, 하디스 등 순간 떠오른 이름만 해도 이 정도이다. 우연히라고 하기에는 그 수가 너무 많다. 색깔은 본래 잠재의식을 자극해 우리의 기분과 선택은 물론, 남에게 비춰지고 싶은 모습까지 좌우할 수 있다. 즉, 색의 사용에는 의도가 배어 있다는 의미이다. _26~27p.


우리의 입맛은 음식 비주얼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음식을 어떤 그릇에 어떻게 배치하느냐, 또 어떤 색깔의 접시를 쓰느냐(셰프 대부분은 흰색 접시를 선호한다.)는 요리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음식 색깔 자체도 중요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 접시에 네 가지 색깔의 음식을 담았을 때 사람들의 반응이 가장 좋다고 한다. _80p.


현재 호주 담배의 25%는 크기에 상관없이 팬톤 448C 색으로 포장되고 있다. 호주 정부는 담배 포장 정책을 시행한 이후 흡연자 수가 11만 8천 명가량 줄었다고 한다. 포장을 팬톤 448C로 바꾼 일이 흡연자 수 감소에 실질적 영향을 주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결코 호감을 주는 색이 아니라는 건 분명하다. 사람은 탁한 색을 보면 '더러움, 담배 타르, 죽음'같은 단어를 떠올린다. _196~19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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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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