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딱 한 걸음의 힘 -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미리암 융게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12월
평점 :

#도서협찬 #딱한걸음의힘
새해가 시작되고 며칠이 지났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해가 바뀌는 게 그냥 날짜가 하루 지나는 것 같이 인식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된다.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계획을 세우지만 며칠이 지나지 않아 쉽게 이전의 습관이나 일상을 반복하게 되고, 흐지부지한 일상으로 되돌아가곤 했던 적 많지 않았던가?
▶습관으로 마음 살피기
▶시스템 바꾸기
▶뇌는 어떻게 게으름을 이기나?
▶채찍보다 당근
▶몸과 마음은 따로가 아니다.
행동치료 전문 심리치료사 코칭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리암 융게는 현재 자신에게 해로운 습관을 알아차리고 고쳐나가는 작은 실천(Micro Habits)이 우리 삶을 얼마나 바꿔놓는지에 주목하고, 이런 경험을 정리한 습관 훈련 심리 워크북인 <딱 한 걸음의 힘>. 저자의 안내에 따라 일상의 '소소한 루틴'을 점검하고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을 실행하다 보면 마침내 바꾸고 싶은 습관도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이 시간이 흐를수록 무거움으로 다가와 결국 내려놓게 되는 게 아닐까?
저자가 안내하는 마음 살핌과 작은 행동들, 단순함, 목표, 신념 등 차근차근 넘기다 보면, 나쁜 습관도, 새로 만들고 싶은 습관도 무리 없이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이 든다. 바로 생각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하루씩 행복해지는 마음 루틴' 챕터는 행동력 있는 지침이 아닐까 싶다. 늘 그렇듯 책을 읽을 땐, 바로 실천해 봐야지 싶다가도 책장을 덮고 며칠이 지나면 흐지부지 해지기 마련, 그럴 때마다 아주 작은 습관이라도 체크해가며 실행에 옮겨보면 좋을 것 같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가? 그중에서 우리에겐 '왜' '어떻게' '무엇'이 중요하며, 행동을 바꾸어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질문을 정확히 이 순서대로 던져야 한다. 왜? 어떻게? 무엇을? 그러니까 '어떻게'를 고민하기에 앞서 이유를 먼저 물어야 한다. 왜 당신은 변화를 원하는가? 변화의 동기가 무엇인가? 그러고 나면 '어떻게'가 '무엇'을 앞서야 한다.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 어떤 행동을 통해? _74p.
잊지 말자. 다른 그 누구도 아닌 당신만을 위한 목표여야 한다. 남들이 칭찬하건 야단을 치건 상관없다. 당신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 목표이어야 한다. _89p.
만족을 위해 작은 행동이나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일어나서 변화를 꾀해보자. 그럼 즐거울 것이고 여유와 확신을 지니고 만족하며 하루하루를 살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_243p.
#미리암융게 #장혜경 #자기개발 #습관 #습관만들기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갈매나무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