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혹하는 사이 - 지금까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것이 부정된다
SBS <당신이 혹하는 사이> 제작팀 지음 / 책들의정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당신이혹하는사이


∨ '인체의 신비전'에서 시신으로 전시된 유명 아나운서?

∨ 북한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하는 인물은 조카 김한솔?

∨ 서울 대학로에서 북한이 파놓은 땅굴 발견?

∨ '귀신 헬리콥터'는 장기밀매 조직의 암호다?

∨ 미국 정부는 자국민을 상대로 인체실험을 진행했는가?

∨ 고속도로에서 운전자 없는 자동차가 발견되었다면?


<당신이 혹하는 사이>는 이렇게 출발했다. 일상에 퍼져있는 수많은 음모론과 가짜 뉴스를 박멸(!)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95퍼센트의 그럴듯해 보이는 이야기 속에 깃든 5퍼센트의 상상과 거짓을 걸러내보자. 음모론이 탄생하게 된 시대적·사회적 맥락을 짚어보고, 최초 유포한 사람이나 이를 확산하는 이들의 정체와 의도를 최대한 추적해 보자. 그리고 사람들이 사실보다 음모론을 믿고 싶어 하는 이유를 따져보고 투명하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대안을 고민해 보자는 것이다. _들어가며


"우리는 왜 이상한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처음에는 황당하지만 듣다 보면 묘하게 빠져드는 음모론, 도시 괴담 등은 시대적 맥락을 반영하기에 더 현혹되는 게 아닐까? 1%의 진실과 99%의 거짓으로 만들어진 이야기 속에서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기 위해 사건을 추적하는 SBS <당신이 혹하는 사이>는 시즌 1, 시즌 2에 방송되었던 내용과 방송에 등장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방송보다 책을 먼저 읽게 되었지만, 세상의 궁금한 이야기들을 담은 책들은 늘 그렇듯 호기심을 자극하며 이내 책에 빠져들게 된다.


지금까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것이 부정된다. 방송에서 접하지 못한 이야기들은 놀랍고 새로운 이야기들도 많았지만 새로운 에피소드를 마주할 때마다 '사실일까?' '음모론일까?'를 진지하게 마주하게 된다. 음모론을 단순한 가십이 아니라 탄생한 시대적인 배경, 사회적 맥락 등 짚어보고 최초 유포자와 이를 확산시킨 이들의 의도까지 추적하며 건강한 사회를 위한 대안을 고민하는 취지의 프로그램으로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을 부정하는 순간을 맞닥뜨렸을 때 새로운 진실에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이슈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내가 모르는 전문분야에서 진실과 거짓을 가려내는 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이때 사람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것은 결국 해당 부처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는 일이다. 또 이 정보를 곡해하지 않고, 올바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가 더 이상 음모론에 휘둘리지 않을 유일한 방법이다. _39p.


"음모론의 확산은 많은 이들에게 도전 과제를 준다. 상대를 배척하거나 조롱하지 않고도 그 어느 때보다 설명과 검증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_<르몽드> 그리하여 우리는 오늘도 음모론을 파고 또 파헤친다. 그 과정에서 잡초처럼 돋아나는 가짜 뉴스를 뽑고, 또 뽑는 것은 우리의 숙명이다. _68p.


흔히 역사는 강자와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어쩌면 역사는 누군가 알아주지 않아도 끊임없이 입을 벌려 말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승자들이 덮어놓은 만행들을 잊지 않고 파헤치는 데서부터 만들어지는 게 아닐까?_246p.


#sbs당신이혹하는사이 #당신이혹하는사이제작팀 #사회정치 #sbs #책들의정원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