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 전집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2
이솝 지음, 아서 래컴 그림,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으로 출간된 「이솝 우화 전집」, 판형이 커서 시원시원한 느낌이 드는 책이랄까? 이솝(Aesop)은 영어식 이름으로 원래 이름은 "아이소포스"라고 한다. 기원전 6세기 후반에 그리스에서 독보적인 작가이자 연설가로 통했으며, 그의 우화를 연구하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책에서 몇 편의 우화를 소개했다고도 한다. 부유한 사모스 사람이었던 주인을 변호해 준 공로로 자유민이 되었고, 그 후에 그리스의 일곱 현인과 어울렸다고 한다. 영어로 번역된 이솝 우화들은 많이 각색되고 분칠되어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주의를 대변하는 것처럼 소개되었지만, 원문이 전하는 분위기는 다르다고 하는데, 야만적이고 거칠며 잔인할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인의 단단한 지혜를 다루고 있다고 한다.


성장기에 다양한 버전으로 읽었던 책인데, 잔혹하고, 선정적이고, 때론 아이들이 이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까? 싶은 부분도 꽤 있어서 지금이 아닌 10대 전후에 읽었던 이솝 우화는 어떤 느낌이었을까? 궁금해지기도 했다. 지금도 기억에 남는 건 여우와 신포도, 꼬리 잘린 여우, 말과 당나귀 등 어!! 하는 이야기들도 꽤 있으니 새로이 읽는 기분도 드는 글이다. 이솝 우화 원작 358편과 아서 래컴의 일러스트 88장의 수록으로 어른들을 위한 동화로, 원작의 이야기 한 편마다 '이 글이 주는 교훈'이 있어 아이에게 읽어주고 (골라서!!) 교훈을 함께 이야기 해보며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이솝우화전집 #이솝 #아서래컴 #박문재 #테마소설 #협찬도서 #추천소설 #현대지성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