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두리 로켓 ㅣ 변두리 로켓
이케이도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1월
평점 :

"난 말이야, 일이란 이층집과 같다고 생각해. 1층은 먹고 살기 위해 필요하지. 생활을 위해 일하고 돈을 벌어. 하지만 1층만으로는 비좁아. 그래서 일에는 꿈이 있어야 해. 그게 2층이야. 꿈만 좇아서는 먹고살 수 없고, 먹고살아도 꿈이 없으면 인생이 갑갑해. 자네도 우리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나 꿈이 있었을 거야. 그건 어디로 갔지?" _353p.
인플루엔셜에서 4부작으로 출간 예정인 변두리 로켓 시리즈, 그 서막인 첫 번째 「변두리 로켓」은 로켓 발사의 실패를 책임지고 현장을 떠나 가업을 이어받은 쓰쿠다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로켓 연구의 꿈을 접고 가업을 이어 쓰쿠다 제작소의 경영자가 된 쓰쿠다, 특허기술의 소송을 시작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분쟁은 거대한 자본과 힘으로 쓰쿠다의 최신 기술을 뺏으려는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펼쳐진다.
쓰쿠다제작소의 뛰어난 기술력을 노리는 나카시마 공업의 소송은 터무니없는 이유였지만 작은 기업인 쓰쿠다제작소는 시간과 자본에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 연구자가 아닌 경영자로서의 쓰쿠다는 자신의 꿈과 현실 사이에서 최선의 결정을 해야 했고, 데이코쿠 중공업에서 로켓 밸브 관련 특허에 관련해 쓰쿠다에게 거액의 돈을 제안하며 거래를 제안해온다. 경영을 위해 돈을 선택할 것인가, 뚝심으로 기술력을 밀고 나갈 것인가!! 이 과정에서 생긴 회사 직원들과의 첨예한 대립과 거대 기업들의 압박은 쓰쿠다 제작소를 뒤흔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군상들이 엮어가는 이야기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역전의 드라마를 엮어간다.
변두리 작은 공장의 신화? 기업에 관련한 소설이 재미 있을까? 싶었는데, (정말 재미있습니다!) 아베 히로시 주연의 드라마로도 제작되어 인기리에 방영되었고, 국내에서도 쓰쿠다제작소의 이야기를 줄줄이 만나 볼 수 있으니 즐거이 읽을 일만 남은 것입니다. 앞으로 출간될 시리즈가 3권이나 남아서 신이 납니다.
"길고 고된 싸움이 끝나면 밝은 미래가 찾아오는 소설을 저는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런 세상이 되기를 절실히 바랍니다." _ 한국어판 작가서문 중
인간의 본성은 궁지에 몰렸을 때 드러나는 법이다.
'검증'이라는 명목 아래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사이에 쓰쿠다를 둘러싸고 있던 인간관계는 우르르 무너져 내렸다. 협력해온 동료들은 본성을 고스란히 드러내며 상대를 비판하고 자신의 정당함을 주장하기에 바빴다. 일단 제 한 몸을 지키기로 작정하면 인간이 얼마나 완강하고 뻔뻔해지는지 쓰쿠다는 그때 뼈저리게 알았다. _59p.
"잘 들어. 이 세상에는 두 가지 규율이 있어. 바로 윤리와 법률이지. 사람이 여간해서 살인을 저지르지 않는 건 법률로 금지됐기 때문이 아니야. 그런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윤리에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이지. 하지만 회사는 달라. 회사에 윤리는 필요 없어. 회사는 법률만 준수하면 무슨 짓을 하든 벌을 받지 않아. 다른 기업의 숨통을 끊어도 상관없어. 놀랍지 않아?" _72p.
당시 연구자로서 막다른 골목에 몰렸던 자신에게 그 선택은 그저 '도피'아니었을까.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족과 직원들을 위해 일한다.ㅡㅡ 그렇게 생각함으로써 마음속 어딘가에 스미어 있던 좌절감을 지우려던 것 아닐까. 남을 위한다는 허울 좋은 믿음으로 진실에서 눈을 가린 것은 아닐까. _199p.
"만약 저희가 로켓엔진 개발에 손을 댄 결과가 새로운 사업으로 이어진다면 그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싶어서요. 특허 사용료를 받기보다 그쪽 방면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가는 편이 이득일지도 모르죠. 다른 기업과 차별화도 될 테고 그런 경험이 다음 사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겁니다. 사업 확장성 측면을 고려하면, 일시적으로 돈을 벌고 나서 손가락만 빨고 있는 건 기회를 놓치는 짓인 듯합니다." _205p.
자금에 허덕여 어려운 고비에 처하기도 했던 중소기업이 누구나 인정하는 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회사는 작아도 일류 기술이 있고, 그걸 떠받치는 사람들의 열정이 있다. _225p.
회사란 무엇일까. 무엇을 위해서 일할까. 누구를 위해서 사는 걸까. _258p.
#변두리로켓 #이케이도준 #김은모 #인플루엔셜 #소설 #소설추천 #도서협찬 #인플루엔셜 #변두리로켓단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