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 타인에게 얽매이지 않고 온전한 나로 사는 법
웨인 다이어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없다.

사랑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_303p.

'있는 그대로, 나답게 살아가기' 잘 하고 있을까? 부모님의 딸, 장녀, 동생들의 언니, 누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나는 어떤 사람일까? 함께 하는 구성원에 따라 나의 성격이나 모습도 조금씩 달라진다. 다정하지만, 다혈질이고, 착한 듯 보이지만 이기적이다. 타인의 눈에 보일 내 모습에도 신경을 많이 쓰다 보니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하는 상황들이 발생하고 때론 그러한 것들이 극심한 스트레스로 남기도 한다. '왜 그랬을까?'

개인의 행복과 주체적 삶의 중요성을 주제로 많은 강연과 방송을 하는 웨인 다이어는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마음가짐과 행동지침을 전파하고 책으로 집필해 '행복 추구형 인간'이 되기를 이야기한다. 인간 스스로가 특별함을 자각하고 타인의 억압과 통제에서 자유로워지는데 보다 용기 내기를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어 목차를 보고 내게 필요한 부분부터 먼저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책을 순차적으로 읽다 맨 마지막에 읽게 된 '자유롭게 살기 위한 100가지 행동 리스트'는 프린트해두고 부족한 부분은 반복 또 반복해서 읽고 생각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코로나19로 무너진 일상, 개개인의 마음과 행복을 지키기 위해 한 번쯤 일독해보아도 좋을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글.

세상에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개성과 주관이 뚜렷하고 독립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엉뚱해 보이는 것쯤은 상관하지 않는다. 타인의 기준에 맞춰 사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본모습 그대로 세상과 마주하고자 한다. _05p.

스스로를 시험하지 않으면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절대 알 수 없다. 모든 시험이 항상 성공적이라면 시험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우리는 시험이 실패할 때마다 또다시 시험하는 것이다. 기꺼이 무언가를 시도하는 그곳에 당신의 가치를 드러낼 보물이 숨어 있다. 경험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도구다. _54p.

과거의 영향력을 평가할 때 분명히 해 두라. 지금 당신의 기분과 행동, 실패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은 과거의 다른 누군가일 수 없다. 여기서 벗어나지 않으면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자신의 현재의 모습이 부모님 때문이고 어려웠던 시절 탓이라고 한탄한다면 당신의 현재는 여전히 문제투성이일 수밖에 없다. 이 말을 가슴속에 새겨라. '과거의 실수가 오늘의 나 자신이다. 과거는 바뀌지 않는다. 나는 지금의 나로 운명 지어졌다.' _86p.

자기 비교라는 미로를 빠져나오기 위해선 누군가와 자신을 비교하려는 순간 그 비교를 당장 멈추어야 한다. 자신에 대해 생각할 때도, 다른 사람을 상대하면서 스스로 비교하고 있다고 느끼는 그 순간 당장 비교를 멈춰라. 그것만이 나쁜 버릇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이다. _103p.

자신만의 길을 찾고 자기 삶을 책임지며 살 것인가? 아니면 세상의 방해꾼들에게 조종당하며 슬픔과 무력감에 무너져 살아갈 것인가? 당신이 허락하면 세상의 방해꾼들은 기꺼이 당신을 조종하려 든다. 그러나 당신이 거절하면 이 비열한 게임은 끝이 난다. 희생자처럼, 운명의 제물처럼 살지 않아도 될 힘은 이미 당신 안에 있다. 선택은 당신에게 달렸다. _302p.

#모두에게사랑받을필요는없다 #웨인다이어 #장원철 #자기개발 #스몰빅미디어 #스몰빅라이프 #스몰빅 #협찬도서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