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생명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쨌든 이 책은 죽음에 관한 책 또한 아니다.

그저 이 책을 자연과 죽음이 얽힌 매혹적인 가장자리로 여러분을 안내할 여행 가이드로 여기라. 그 여정에서 나는 식물에 범죄 수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잠재력이 있음을 처음 깨닫게 된, 하트퍼드셔의 산 울타리로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자연세계를 대하는 나의 학문적 관점을 바꾸고 그 안에 담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그 순간 말이다. _016~019p.

영국의 식물학자, 화분학자, 고고학자이면서 무엇보다 지난 25년간 300건 이상의 까다로운 범죄 사건을 해결해 온, 법의 생태학의 선구자 퍼트리샤 윌트셔. 의학 연구실, 건축회사를 거쳐 킹스칼리지 런던에서 식물학을 전공한 그녀는 미생물과 일반 생태학을 강의하다 어느 범죄 사건의 증거 분석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한 통의 전화로 그녀의 인생에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살인, 납치, 강간 등 다양한 강력사건 수사에 과학 전문 지식과 현장의 이미지를 그려내며 풀리지 않을 것 같은 수수께끼 같은 사건들을 식물과 곰팡이, 꽃가루를 관찰하며 해결해왔다. 식물이 까다로운 범죄 해결의 열쇠가 된다고?

자세히 들여다봐야 겨우 찾아볼 수 있는 미세한 세계. 쉽게 지나치던 이러한 작은 미세함도 사건 현장에선 놓칠 수 없는 증거가 되어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법의학의 여왕 퍼트리샤 윌트셔가 이야기하는 자연과 죽음의 매혹적인 이야기는 마법이 아니라 과학이다. 저자의 성장 배경도 간간이 등장하고 있어, 일기 같은 느낌도 들고, 실제 사건 현장의 생생함을 이야기하고 있는 글은 그 어느 추리소설보다 생생하다. 스릴러, 추리, 법의학에 관심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아마 여러분은 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을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을테다. 적어도 4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또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여전히 그렇다. ...(중략)... 나는 범죄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세계의 한 측면을 해석해 형사들을 돕는 '법의생태학자'다. ...(중략)... 나는 범인과 자연 세계가 상호작용하는 접점을 다룬다. _12-13p.

로카르는 범죄자가 현장에 들어설 때는 언제나 자기가 가지고 온 무언가를 남기는 동시에, 현장에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간다고 가정했다. 이 두 가지는 우리가 '흔적 증거'라고 부르는 것들로 DNA, 지문, 머리카락, 섬유를 비롯해 내가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꽃가루나 포자 등을 포함한다. 이 증거들은 우리가 사람과 사물, 장소 사이에 어떤 접촉이 일어났는지 이해하도록 돕고, 당시의 시간적 전후 사정을 알려주기도 한다. _026p.

법의 생태학자들이 관여하는 범위는 꽤 넓다. 만약 풀이 무성한 도랑에서 시체가 발견되었다면, 나는 그 장소를 조사해 살인범이 어떻게 이 범행 현장에 접근했다가 떠났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설명해야 한다. 만약 시체가 누구인지 알아보기 어려울 만큼 부패했다면, 살인이 벌어진 후 시체가 발견되기까지 경과한 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가끔은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말이다. 그뿐만 아니다. 나는 사체를 숨긴 크고 작은 매장지를 찾을 수 있으며, 사체의 위장에 담긴 내용물을 분석해 피해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 또 컵이나 그릇에 남은 독극물이나 향정신성 식물성 물질의 잔류물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가 하는 일의 핵심은 사람과 장소를 연결 짓는 것이다. _137p.

꽃가루는 수천 년 동안이나 훌륭히 보존되기 때문에, 노스웨식스 강간 사건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옷은 그렇게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었다. _164p.

만약 우리가 어떤 사람이 살해된 시기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부패 단계에 의존할 수 없다면 또 다른 단서를 이용해야 한다. 법의 생태학자들의 무기고에는 또 다른 중요한 무기가 있다. 바다에 사는 물고기, 공중을 날아다니는 곤충, 육지에 사는 동식물보다 먼저 지구상에 진화해 나타난 유기체 전체가 그 무기다. _214p.

#꽃은알고있다 #퍼트리샤윌트셔 #김아림 #인문 #여성식물학자 #웅진지식하우스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