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 -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이민환 지음 / 블랙피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 살면서 이런 궁금증 가져본 적 없으신가요? "왜 학교에만 가면 자꾸 잠이 올까?", "남자에게 젖꼭지는 왜 있는 걸까?" 같은, 사는 데 아무 쓸모도 없어 보이는 호기심이요. 저는 일상에서 떠오르는 이런 엉뚱한 질문에 최대한 과학적으로 답을 해보려 합니다. '그딴 게 무슨 과학이야?' 싶으신가요? 알고 보니 이것도 과학이더라고요. _005p.

과학은 어렵고 고리타분하다? 솔직히 학창시절에도 즐기는 과목은 아니었지만, 아주 가끔 유튜브나 재미난 과학 서적들을 읽게 되면 조금씩 관심이 생기기도 했다. 우리는 왜 칠판 긁는 소리를 싫어할까? , 정말 '좀비'가 된 사람이 있을까?' 땀 냄새로 나에게 맞는 이성을 찾을 수 있다면? , 영하에서도 얼지 않는 콜라가 존재한다?, 만약 쓰레기를 화산 용암에 버리면? 심오한 학문으로만 생각했던 과학. '설마 이런 것도?' 싶은 궁금증까지 시원하게 이야기해주시는 분이 계셨으니... 유튜브 과학 채널의 <지식인 미니나>로 활동 중인 이민환 저자가 바로 그분이다!

구독자 약 10만 명. 누적 조회 수 약 1,499만 회를 돌파(2019. 12월 기준)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최초로 사이언스 비즈 어워드(2019)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세상을 과학적으로 바라보고, '왜?'라는 궁금증을 그냥 넘기지 않다 보니 일상 과학 유튜버가 돼있더라~라는 과학 크리에이터인 저자는 '사소한 질문이 우리가 사는 사회를 바꾸고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믿고 있다.'라고 이야기한다.

사소한 궁금증 속에 숨어 있는 놀라운 과학 이야기

사실 질문은 참 엉뚱하게 시작하지만 꽤 유용하고 재미있단 말이지? 이것도 과학이야?라고 생각하며 읽게 되지만 재미로 읽히고 세상만사에 써먹는 <요즘 과학 이야기>는 쉽고 재미있는 과학영상이 도서 챕터마다 삽입된 QR코드로 유튜브 영상도 볼 수 있다.

책의 목차만 봐도 어쩌면 한 번쯤 생각해봤을 일상적인 것도 있고, 조금 더 깊은 과학적인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의 과학에 대한 궁금증을 다루고 있다. 예능보다 재미있는 과학? 어쩌면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조금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눈높이 과학 교양서가 아닐까 싶다.

만약 일어서서 걸어 다닐 수 없다면 앉아서 다리를 조금씩 떠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 다리를 떨지 말라고 한다면 이 책을 보여줍시다. _055p.

우리가 ASMR에 열광하는 진짜 이유는 어쩌면 상상력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영상 콘텐츠들은 대다수 시각적 요소에 의지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미지 과잉을 불러일으켜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고 때때로 알게 모르게 우리의 상상력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ASMR은 청각적 감각을 극대화했기 때문에 이미지나 영상을 볼 때와는 차원이 다른 상상의 세계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_068~069p.

#요즘과학이야기 #이민환

#지식인미나니 #일상과학이야기 #과학

#과학크리에이터 #과학유튜브 #과학책추천

#알수록쓸모있는요즘과학이야기

#블랙피쉬 #과학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