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컬러의 힘 - 내 삶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언어 ㅣ 컬러 시리즈
캐런 할러 지음, 안진이 옮김 / 윌북 / 2019년 12월
평점 :

색채는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사실 색채의 정의는 단순하다. 색채는 소통과 연결의 방편이다. 색채는 비언어적 통로로서 의미를 전달한다. 색채를 바라볼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기분이 어떤지를 금방 알아차리고 그 사람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도 알게 된다. ... (중략)... 나 자신과 소통할 때도 색채는 중요하다! _252p.
무채색 계열의 옷이 대부분인 어두운 옷장, 겨울엔 포인트로 빨간 체크무늬 셔츠 몇 벌이 있긴 하지만 딱히 튀는 색의 옷을 입진 않는다. 내가 이렇게 색상이 없는 사람이었나? 하고 예전을 떠올려보면 형형색색의 옷들을 즐겨 입기도 했었다. 그러면 나만의 컬러는 알고 있는가? 하면 '검정?'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다 보니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토널 배색 팔레트가 있다고 한다.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찾아낸 나의 색상은 #가을_대지 어라? 그런데 신기한 게, 이 컬러 차트에 있는 색상들이 보기 드물게 얼굴이 환해 보였던 색상들이다. 와!!!
지난해 출간되었던 <컬러의 말>이 색의 이름, 역사에 관한 글이었다면 <컬러의 힘>은 색채 심리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색채와 심리라니?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정말 놀랍고 재미있으며 페이지를 넘길수록 빠져들게 된다. 나와 어울리는 퍼스널 컬러 고르기, 패션, 인테리어 등 나와 어울리는 컬러와 그 컬러를 사용하는 데 있어 작용하게 되는 심리까지 어떤 색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팁들을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화려한 컬러와 이미지들, 그리고 컬러와 심리의 조합은 꽤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했다. 컬러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컬러를 알고 일상에 적용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하지 않은가?
딱히 컬러에 민감한 사람이 아닌데?라는 생각을 하며 읽기 시작했지만, 알면 알수록 더 알고 싶어지는 컬러의 세계, 이전에 출간된 <컬러의 말>을 아직 읽어보지 못해서 더욱 궁금해지기도 했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 책이 여러분의 침대 곁에 놓인 색채 백과사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내 삶의 팔레트에는 어떤 색으로 칠해볼 수 있을까?
색채는 정말 놀라운 현상이다. 색은 우리 주위에 언제나 존재하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우리는 그 영향을 잊어버리곤 한다. 우리는 항상 색채에 관한 결정을 하면서도 그중 20퍼센트 정도밖에 인식하지 못한다. _10p.
흥미롭게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은 실제로 색을 다르게 본다. 그리고 남성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형상을 잘 보는 데 반해 여성은 가까운 곳에 있는 색의 미묘한 차이를 쉽게 구별한다. _42p
색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인지하는 것,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것만이 아니다. 색은 사람의 심리에 강력하게 작용한다. 색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색의 영향력은 만국 공통이다. 우리가 색에 어떤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든 간에 색이 우리의 내면세계에 들어오면 색의 작용은 보편적이 된다. _69p.
그러나 우리는 색을 필요로 한다! 인간이라는 종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는 여러 가지 색의 옷을 선택해 입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든지 원하는 색으로 외피를 바꿀 수 있다. _151p.
색은 당신의 진짜 성격을 만나게 해준다. 이것이 내가 말하는 '다채로운 삶'이다. 다채로운 삶은 마음의 상태 또는 태도다. 이는 진짜 자아에서 출발해 본성을 토대로 하면서,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스타일대로 생활하는 것이다. 다채로운 삶이라고 해서 색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라는 것은 아니다. 주저하지 않고 우리의 진짜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색을 매개로 자신의 진짜 모습을 만날 때 우리는 직관적인 진실에 가까워진다. 그리고 직관적인 진실에 가까워질수록 더 즐겁고 진실하며 자연스러운 삶이 우리 앞에 펼쳐진다. _269p
#컬러의힘
#캐런할러 #토널배색팔레트
#윌북 #willbook
#퍼스널컬러 #색채심리 #컬러심리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