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보면 이십 대, 이른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당시 또래들보다 연봉도 높은 편이었지만 즐거운 레저생활이나 가족들을 위해 아낌없이 써왔는데, 그 당시에도 재테크에 집중하는 또래 친구가 있었다. 금리가 조금이라도 높은 저축은행을 알아보고 꾸준히 부동산, 주식에 관심을 가졌던 친구였는데, 직장을 퇴사하면서 가끔 SNS로 근황 소식을 보던 친구가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10년이 조금 넘었을 때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뤘고, 이후로도 부의 축적을 멈추지 않고 꾸준히 변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돈에 관심은 크게 없지만, 돈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관심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쫓는 사람에게만 그 좁은 문이 보이는 건 그리고 실행에 옮겨 내 것을 만들 수 있는 건 그만큼 간절한 마음도 있어야 하는 게 아닐까?라는 실행판 버전의 실화를 읽은 기분이었다. 돈 때문에 인생의 바닥을 쳐봤고, 아버지의 병원비를 대지 못해 돌아가시게 되었을 때의 마음이 짐작이나 가겠는가?
길어진 수명, 짧아진 정년, 어쩌면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돈은 절대로 떼어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유튜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왜 돈이 필요한지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강조한다.
앞으로 살아갈 소중한 인생,
나로 살기 위한 돈 공부가 필요합니다!
마흔, 인생의 바닥에서 다시 나를 일으켜 세운 돈 공부의 힘
"평생 돈 걱정 없이 살기로 했다!"
인생의 2막, 내가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꾸준하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그 활동으로 인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려해봐야 하고, 앞으로의 멋진 인생을 살아갈 나를 위해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이다.
#마흔의돈공부
#이의상 #단희쌤 #단희TV
#다산북스
#돈공부 #자기개발 #성공법칙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