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마음대로 살아보겠습니다 - 현실은 엉망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원지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지가 놀랍도록 잘 넘어간다. 여느 여행자들이나 청년들보다 어렵게 여행을 시작했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빠져 자신의 삶을 살았던 이원지의 글은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이 든든해지는 느낌이 들게 한다. 왜지?

현실은 엉망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짠내나는 판잣집살이, 현실 탈출을 위해 아프리카 종단을 실행에 옮긴 저자는 이 시작으로 인해 스타트업 도전, 미국 취업을 지나 여행 유튜버라는 직업을 갖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행이라기엔 일상 같고, 일상이라기엔 조금은 치열하게 느껴지기도 한 일상들은 저자의 여유롭지 못했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내기. 마음의 소리에 충실했던 저자의 삶에 두려움이 없었을까? 어설픈 가능성이 매번 좌절하게 만들었지만 그 순간들을 여행이라 생각하니 견딜만했다는 저자의 이야기들은 현실과 이상 사이를 저울질하느라 시작도 못하는 이들에게 생각보다 별일 아니라고 꼭 말해주고 싶었다고 한다.

여행을 위한 여행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따를 것!

꼭 저자 같은 삶을 살라는 건 아니다. 하지만 난 이래서 못해, 저래서 안돼.라는 선을 긋지 말고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행하기를... 살아보니 우연히 얻어지는 건 극히 희박하다. 현실과 타협할지언정 끊임없이 생각하고 실행에 옮겨보기를, 그런 용기를 가질 수 있기를...

나에게는 전혀 닿지 않을 것만 같던 나이 서른. 부러움 섞인 감탄을 하면서도 '여행 후에는 어떻게 살지?' 하는 오지랖과 꼰대 같은 발상이 내 안에서 자연스럽게 스쳤다. 그때보다 몇 년이 흐른 지금의 나는 다행히 답을 알고 있다. 퇴사를 하든 안 하든, 장기 여행을 하든 '앞으로 무엇을 하며 먹고 살 것인가'라는 문제는 각자 죽을 때까지 평생 안고 가야 할 숙제라는 것을 말이다. _094p.

'아프리카 친구들도 유튜브로 돈 벌면 되잖아.'

생각해보니 인터넷만 되고 '재미'라는 끼만 있으면 아프리카 사람이라고 유튜브 대스타가 되지 못할 것이 없지 않은가. 게다가 웬만한 아프리카 국가들은 영어를 모국어와 함께 쓰니 영어권 시청자층 확보에도 좋을 것이다. 카메라와 노트북 한 대만 있으면 아프리카에서도 창업을 해볼 수 있겠구나. 눈물로 이불을 적시며 잠들던 때가 바로 엊그제인데 갑자기 차오르기 시작하는 의욕에 나도 내가 적응이 되지 않았다. _170~171p.

이곳에 살아보는 동안 여행과 일상의 차이를 조금씩 깨달아갔다. 길에서 마주치면 인사를 하는 친구들이 점점 늘어갔고, 입맛에 맞는 단골 식당이 생겼으며, 다른 곳보다 저렴한 슈퍼마켓을 알게 되는 것. 그렇게 그들이 만든 세상의 기준에 한발 깊숙이 들어가 보는 것. _204~205p.

헛짓거리라 생각하며 벌여온 일들이 (금전적 보상은 아니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꼭 돌아온다는 것이었다. 반대로 '아무것도'하지 않으면 정말 놀랍도록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_258p.

비록 내년에, 또 내후년에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지, 그리고 언제까지 여행을 지속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지만 먼 미래보다는 오늘 하루의 즐거움에 집중하고 싶다. _270p.

#제마음대로살아보겠습니다

#이원지

#여행에세이 #에세이 #상상출판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