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지랄발랄 하은맘의 육아 시리즈
김선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교육에 관련한 책들, 육아서 등등을 조카들이 커가며 동생들과 함께 읽었다. 지인들이나 친구들을 만나도 어떤 학습지나 사교육을 해야 하는 단계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곤 한다. 남들 하는 것만큼은 해야 할 것 같은데, 내 아이만 뒤처지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들이 들긴 하지만, 도무지 마음같이 따라와 주지 않는 아이를 보면 하고 싶은 대로 두어야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니... 사실 부모들 좀 편하자고 스마트폰 쥐여주지 않았던가? 아이가 책을 읽어달라고 들고 오면 피곤해서 유튜브 영상을 틀어주거나, TV를 틀어주진 않았던가? 초등학교 5학년인 조카가 스마트폰에 빠져서 핸드폰 없이는 다른 놀 거리를 찾을 생각도 하지 않고 공부엔 도통 관심이 없어 보여 걱정이란 둘째 동생의 하소연, 막냇동생은 유치원 다니는 큰딸이 내년이면 7살이 되는데 아직 한글을 모른다고... 학습지를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학습지, 사교육 하나 시키지 않고 명문대를 보냈다는 하은맘의 #십팔년책육아 , 정말 책 읽기만 해도 아이가 학교 정규과정을 충분히 소화하고 오히려 그 속도를 초월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미래를 알아서 설계한다고? 그저 아이가 원하는 책을 조용히 구입해주고 곁에서 아이가 하는 대로 함께 해주었는데... 글을 읽다 보면 정말 쎄도 이렇게 쎈 언니가?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솔직히 살짝 반발심이 들 정도로? 왜 반말? 그런데 1/3쯤 읽다 보면 빠져든다. 그래, 본인이 이렇게까지 키웠으니 이런 자신감 넘치는 책도 쓸 수 있었겠지라는 수긍도. 해외봉사활동, 전 세계 학교 100개 짓기 프로젝트 등등 다양한 대외활동도 해가며 사교육 하나도 없이 명문대에 합격해서 또래들보다 몇 년 빨리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은맘은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라고, 아이들과 함께 읽고 몸으로 놀아주고, 책은 빌려 읽는 게 아니라 구입해 읽는 거라고... 그리고 사교육을 하지 않은 돈은 모아서 이후 이후 아이가 하고 싶다는 거 다 경험하게 해주라고. 아이를 키우는 건, 정말 부모의 온 생을 걸고 하는 일이구나,라는 걸 또 한 번 경험했던 책. 꼭, 명문대를 목표로 이야기하는 책은 아니다. 아이가 원하는 미래를 그리게 해주는데는 스마트폰 보단 다양한 야외활동 경험과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책읽기에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던 책이라 자녀들의 교육이 걱정인 부모들에게 한번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말은 이 세상에서 가장 쪼잔한 자기 합리화더라구.

이 생각을 TV 끊고도 했던 것 같은데

스마트폰 없앴더니 TV는 또 새발의 코딱지야.

시간 겁나게 많아져. 마치 우주 빅뱅처럼...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초딩, 중딩 애들 절대 스마트폰 사주지 마라.

캣초딩들 키즈폰도 안 돼.

키즈폰부터가 비극의 시작이야. 결국엔 파국으로 치닫지. _23p.

초등 전에 읽기독립 시키지 않으면

결국 깊은 사고력을 요하는 공부뿐만 아니라 진로도, 지 인생사도 엄마한테 풀어달라고 계속 갖고 올 거다.

아이가 읽기 독립 안 되는 원인?

애 스스로 수시로 책을 빼서 읽고 즐길 수 있도록 엄마가 갖은 노력을 안 한 거야. _92p.

책 봐. 그래야 제대로 살아.

숨 쉰다고 다 살아있는 게 아니더라고.

꿈도 없이, 의욕도 없이, 남들이 사는 대로 그렇게 휩쓸려 정신없이 사는 건 사는 게 아냐.

껍데기야 그냥, 노예라구.

읽어야 내가 좋아하는 것도 알아지고, 내가 가슴 뛰는 부분도 뭔지 찾게 되고, _235p.

스마트폰 손에 쥐고는 절대 애 잘 못 키워.

남들도 다~ 볼 수 있는 널린 정보는 정보가 아냐.

내 손으로 찾아낸 보물 같은 책에 줄 쳐가며 읽고 깨닫는 진리가 내 삶을 바꾸는 '진정한 정보'야. _237p.

그래서 읽는다. 무조건 읽는다. 죽으나 사나 읽는다.

중독이라 해도 좋고, 책에 미쳤다 해도 좋다. _241p.

#십팔년책육아

#김선미

#하은맘

#알에이치코리아 #RHK

#자녀교육 #책육아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